티스토리 뷰

Internet - 2019년 연말정산 대비, 잘 하고 계신가요?

2018년도 어느덧 두 달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이 말은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도 얼마 남지 않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지난해 13월의 폭탄을 맞았단 분이라면 더욱이 올해 연말정산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 많을 텐데요. 올 한해 동안 지출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마지막 준비를 할 수 있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활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회사에 소속되어 월급을 받고 있는 근로자는 매달 급여를 받을 때 일정 금액의 소득세를 공제한 금액을 월급으로 지급 받게 됩니다. 이렇게 회사에서 급여를 지급하기 전 일정 금액을 공제하는 것을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원천징수는 근로자 개인이 지급 받는 급여가 정확히 얼마인지 연말정산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알 수 없기 때문에 국세청에 정한 간이세액표에 따라 대략적으로 공제합니다. 따라서 근로자의 실제 소득보다 더 많은 세금을 냈다면 그만큼 환급해주고, 적게 냈다면 추가로 징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를 연말정산이라고 합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활용법

전년도 연말정산 자료를 통해 올해 사용 예상액을 반영하여 연말정산 세액을 미리 예상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 1월부터 9월까지 사용한 신용카드, 현금 등의 지출 금액을 제공 받고 10월부터 12월까지 사용 예정인 금액과 올 해 총 급여액을 입력하면 소득 공제 금액 및 예상 세액을 자동으로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미리 계산된 예상 세액을 바탕으로 앞으로 남은 기간에 어떤 결제수단을 이용할지, 절세에 도움이 될지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년도와 달리 개정된 세법이 반영된 예상세액을 산출하여 알 수 있고, 과거 3년간 결정세액 증감 추이 및 실효세율에 대한 내용까지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할 경우 이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사전에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1년 단위로 갱신 또는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 공인인증서이므로, 인증서 유효기간 만료로 새롭게 발급 받았다면 홈택스에서 인증서를 새롭게 등록해야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인증서가 필요하고,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 후 많은 사람들이 몰려, 자료 조회도 어려운 마당에 인증서 등록으로 시간을 허비해서는 안되겠죠? 사전에 변경된 공인인증서를 미리 등록하시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공인인증서 등록 방법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클릭.


※ 공인인증서 등록을 위해서는 홈택스 홈페이지 첫 화면의 공인인증센터 또는 로그인 화면에서 공인인증서 등록 버튼을 누르셔도 됩니다.


얼마전 사용중이던 공인인증서 기간만료로 새롭게 갱신한 탓에 로그인 시도 시 홈택스에 등록된 인증서가 아니라는 알림창이 나타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을 위해 주민등록번호 입력 → 등록하기 버튼 → 인증서 선택창에서 등록할 인증서 선택 →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인증서 등록이 완료됩니다.


정상적으로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었다는 알림창이 뜨면, 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합니다.


사용기간이 1년인 공인인증서는 매년 갱신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트래픽이 몰리는 연말정산 기간에 인증서 등록으로 시간을 허비하기 보다는 갱신된 인증서를 홈택스에 미리 등록하고, 막바지 절세 전략을 위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도 이용해보시면 어떨까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