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ternet - 나만의 QR 코드 만들기, 너무 쉽잖아?!

QR 코드는 Quick Response의 약자로 2차원 매트릭스 형태로 이루어진 바코드입니다. 1994년 일본의 한 회사에서 만들어졌지만 이후 별도로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게 되어서 현재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보급이 대중화 되면서 누구나 스마트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QR 코드를 해석할 수 있게 되어, 마케팅, 홍보에 널리 이용되고 있고, 중국에서는 심지어 알리페이(Alipay)를 통해 QR 코드만으로도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청첩장부터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페이지 공유 등 본인이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담아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는 QR 코드는 어떻게 생성할까요?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네이버 QR코드가 식상하고, 색다른 나만의 코드를 생성하고 싶다면 해외 사이트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01. QR Code Generator

QR Code Generator 사이트 접속 후 ①번 박스에서 공유하고 싶은 사이트의 URL을 입력한 뒤 CREATE QR CODE 버튼을 누르면 ②번 박스에서 QR 코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 사이트 주소뿐만 아니라 VCard, E-mail, SMS, PDF, MP3까지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는 QR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URL 입력 하단의 Static, Dynamic은 생성한 QR 코드를 언제든지 편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하며, 회원 가입 및 이용에 별도의 이용 요금은 없습니다. 


수시로 변경되는 홍보물을 담은 QR 코드라면 동적 코드 생성이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그럼 HashTag 블로그로 바로 접속할 수 있는 QR 코드를 생성해보겠습니다. URL 입력CREATE QR CODE 버튼을 선택합니다.


QR 코드 생성 버튼을 누르면, 우측에 해당 주소를 담은 QR 코드가 생성되고, 사용자는 프레임(틀), 색상, 로고 이미지 등을 편집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몇 개의 샘플이 제공되고 사용자가 임의로 수정하여 다양한 이미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가 지정한 QR 코드를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팝업창이 뜨고 수초 이내에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참고로 회원가입 후 이용 시 QR 코드를 보다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고, 내가 생성한 QR 코드를 통해 몇번이나 접속했는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이런 정보들이 궁금하다면 회원가입 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 시 링크된 주소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생성한 이미지로 테스트 시 아무런 문제 없이 블로그로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영업직이라면 본인을 홍보할 수 있는 사이트 개설 후 명함에 QR 코드를 삽입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QR CODE GENERATOR 사이트를 통해 만들어본 QR 코드입니다. 디자인도 나쁘지 않네요!



02. 네이버 QR 코드

네이버에서도 마찬가지로 QR 코드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QR 코드는 두 가지 방식을 제공합니다.


QR 코드에 사이트 바로가기 기능을 제공하려면 '링크로 바로 이동' 메뉴를 선택하고, 동영상이나 이미지, 텍스트 등 부가적인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싶다면 '원하는 정보 담기'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원하는 정보 담기 선택 시 네이버 사이트를 경유해서 접속되는 것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아이디만 있다면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네이버 QR코드를 통해 친구나 지인 등 블로그/웹 사이트 등을 공유하는 방법으로 활용해보세요.


매우 간단한 QR 코드 생성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