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크롬 날짜 및 시간 지정 다운로드 예약 로고

Mobile - 크롬, 날짜와 시간 지정하여 다운로드 예약

 Android 크롬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 특정 날짜와 시간을 지정하여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대용량 파일의 다운로드가 필요하지만 모바일 데이터를 소모하고 싶지 않거나, 다운로드로 인해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 영향을 받고 싶지 않을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정한 날짜 및 시간 이외에도 Wi-Fi 연결 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예약을 걸어둘 수 있습니다. 다만 다운로드 예약 관리 기능은 아직 정식 버전에 기본 기능으로 추가되지 않았으며, 크롬 실험실(Chrome://flags)에서 해당 기능을 활성화한 뒤 사용할 수 있습니다. 

Enable download later in Chrome on Android


 해당 기능은 크롬 정식 기능으로 아직 추가되지 않은 것으로, 업데이트 이후 정식으로 포함되거나 제거될 수 있습니다. 현재 최신 Android 용 Chrome 정보는 86.0.4240.99 버전이며 테스트에 사용된 크롬 역시 동일한 버전입니다.



모바일 크롬 다운로드 예약 기능 사용

 다운로드 받을 파일이 있지만, 저가 요금제 사용 또는 이미 모바일 데이터 할당량 대부분을 소진한 경우 Wi-Fi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거나, 모바일 데이터 리필 시점 등 특정 날짜 및 시간에 도달 할 때까지 다운로드를 대기 할 수 있습니다.


 STEP 01. 크롬 실험실 옵션 활성화

크롬 Enable download later 기능 활성화

 스마트폰 크롬 앱에서 chrome://flags 이동 후 'Download later' 를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서 Enable download later 항목의 드롭다운 메뉴를 터치한 뒤 [Enabled]를 선택합니다.


 STEP 02. 크롬 앱 재시작

크롬 실험실 활성화 후 브라우저 재시작

변경된 실험실 옵션 적용을 위해 하단의 [Relaunch] 버튼을 클릭하여 크롬 앱을 재실행합니다.


 STEP 03. Wi-Fi 네트워크 즉시 다운로드

와이파이 연결시 파일 다운로드 즉시

 테스트를 위해 먼저 Wi-Fi 네트워크 연결 후 파일 다운로드를 시도해보면, 별도의 예약 옵션 표시 없이 파일이 다운로드 되었습니다. 즉, Wi-Fi에 연결된 상태라면 예약 여부를 묻지 않고 다운로드가 이루어집니다.


 STEP 04. 모바일 네트워크 예약 다운로드

모바일 데이터 사용시 다운로드 시간 선택

 Wi-Fi 연결 해제 후 모바일 네트워크 상태로 파일 선택 시 파일 다운로드 대신, "다운로드 시간 선택"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방금] 옵션 선택 시 모바일 네트워크 상태에서 파일을 즉시 다운로드되고, [Wi-Fi 이용 시] 옵션 선택 시 스마트폰이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되면 파일을 다운로드 하게 됩니다. 또한 [날짜 및 시간 선택] 옵션을 선택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날짜 및 시간에 다운로드가 이루어집니다.


날짜 및 시간 지정

[날짜 및 시간 선택] 옵션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누르면, "날짜 및 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시간에 다운로드 시작 알림

 현재 "오전 3시 12분"이며, 테스트를 위해 "오전 3시 13분"다운로드하도록 설정합니다. 다운로드 예약 설정 완료 후 하단에 "03:13에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변경"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만약 설정한 날짜, 시간을 변경하고 싶다면 [변경]을 눌러 다른 날짜 및 시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시간에 다운로드 완료

 "날짜 및 시간 선택" 옵션에서 설정한 시간이되면, 자동으로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저가 요금제 사용 또는 말일 보유한 데이터를 모두 소진하는 등 모바일 데이터를 마음껏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됐을 때만 다운로드하도록 설정하고, 모바일 게임이나 인터넷 서핑 등 현재 사용중인 앱의 네트워크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싶을 때, 지정된 날짜 및 시간에 다운로드하도록 설정하여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