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복사, 붙여넣기, 클립보드 로고

Mobile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복사, 붙여넣기, 클립보드 사용 방법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 텍스트, 링크, 이미지를 복사하여 붙여넣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에서는 기본 사항 및 기능은 동일하지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와 같이 클립보드 기능을 가지고 있어, 이전에 복사했던 텍스트, 이미지 등을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바로 직전 복사한 텍스트나 이미지를 붙여넣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을 확인하고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목  록



Android 스마트폰 복사, 붙여넣기, 클립보드 사용하기

 일반적으로 복사 & 붙여넣기는 안드로이드 뿐만 아니라 아이폰 역시 텍스트 등을 복사하기 위해서는 해당 글자나 이미지를 손가락으로 길게 눌러주면 영역 선택 후 복사, 공유 등 별도의 Context 메뉴가 표시됩니다.


1 Android 텍스트 복사 및 붙여넣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텍스트 복사 및 붙여넣기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으로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에서 원하는 텍스트를 복사하거나, 카카오톡에서 특정 대화를 다른 친구에게 전달할 때도 동일하게 해당 글을 길게 눌르주고,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복사 > 영역 지정

 원하는  텍스트를 길게 눌러 선택하고, Context 메뉴가 표시되면 복사를 선택합니다. 선택된 영역에는 더 많은 텍스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영역 지정이 가능한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이 아이콘을 선택하여 원하는 범위까지 드래그하여 복사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선택 > 모두 선택

 전체 화면을 모두 선택하고 싶다면 동일하게 텍스트를 길게 눌러 영역을 선택한 뒤 Context 메뉴에서 ② 모두 선택 옵션을 선택합니다.


2 Android Chrome 붙여넣기, 링크 복사

 링크 및 복사는 일반적인 텍스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복사하려는 링크를 찾아 복사 후 직접 붙여넣기 또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복사한 텍스트, 링크를 선택하는 방법을 사펴보겠습니다. 크롬을 사용하는 경우 주소 표시줄에서 URL을 선택하는 것만큼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붙여넣기 및 크롬 링크 복사 방법

 크롬 브라우저 주소 표시줄을 길게 눌러 Context 메뉴에서 [붙여넣기]를 선택하여 복사한 텍스트 또는 링크 주소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주소 표시줄 선택 시 [복사한 텍스트] 항목을 선택하여 보다 쉽게 붙여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URL을 복사하고 싶다면, 주소 표시줄을 탭하고 해당 URL이 표시되면, 공유, 복사, 편집 중 [복사] 아이콘을 선택하여 복사 할 수 있습니다.


새 탭 > 복사한 링크 선택

 기존 페이지는 그대로 두고 새 탭에서 해당 페이지를 보고 싶다면, [새 탭] 선택 후 새로운 탭이 열리면 주소 표시줄을 탭하여 [복사한 링크] 항목을 눌러 이동할 수 있습니다.


화면 링크 주소 복사

 현재 접속한 사이트가 아닌 웹 페이지 또는 앱에서 링크를 복사하려면 해당 링크를 길게 탭하고, 팝업 메뉴에서 [링크 주소 복사]를 선택합니다.


3 Android 이미지 복사 및 붙여넣기

 웹 페이지 또는 앱에서 이미지를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지는 텍스트나 링크만큼 간단한 것은 아닙니다. 이미지 복사는 앱에서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크롬 브라우저에서 가장 잘 작동합니다.

복사한 링크 이동

 웹 페이지 또는 앱에서 링크를 복사한 뒤 주소 표시줄을 탭하면, 목록에서 현재 접속된 사이트 URL을 공유, 복사, 편집은 물론 [복사한 링크]를 탭하여 웹 페이지에서 복사한 링크로 바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텍스트, 링크만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도 복사가 가능합니다. 복사하려는 이미지를 길게 탭 합니다.


이미지 복사, 붙여넣기

팝업 메뉴에서 [이미지 복사] 옵션을 선택하고, 복사한 이미지를 삽입할 곳을 길게 탭 한 뒤 [붙여넣기]를 선택 합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대부분의 앱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이미지 선택 후 이미지 복사가 아닌 이미지 다운로드 옵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4 Android 클립보드 사용하기

 복사한 최신 항목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복사한 모든 항목의 기록이 클립보드에 저장됩니다. 많은 항목에 대하여 복사 및 붙여넣기를 수행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클립보드는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 기기,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다르게 작동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키보드 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다음은 갤럭시 S10 기기를 이용한 테스트 화면입니다.

클립보드 사용

 텍스트 입력 상자를 선택하여 키보드를 불러온 뒤 ① 더보기 아이콘 선택 후 ② 클립보드를 선택합니다. 클립보드에는 마지막으로 복사 한 몇 가지 항목이 표시되며 그 중 하나를 탭하여 텍스트 입력 상자에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복사 및 붙여넣기 단계에서 살펴본 방법은 웹 사이트에 게시(URL이 포함)된 이미지를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할 수 있었지만, 클립보드에 저장된 화면은 기기에서 현재 화면을 캡처한 것으로, 텍스트 입력 상자에 붙여넣기 할 수 없으며, 선택 역시 비활성화 된 상태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