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드로이드 로고

Mobile - 스마트폰 뒷면을 탭하여 다양한 작업 수행하기

 스마트폰에서 꺼진 화면을 두 번 터치하며 화면을 켤 수 있는 노크온 기능처럼 Android 7.0 버전 이상 사용하고 있다면 'Tap, Tap' 이란 앱 설치 후 제스처와 단축키를 이용하여 뒷면을 두 번 탭하는 것으로 앱을 실행하고, 기기를 제어하거나 스크린샷을 찍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Apple iOS 14 이상 설치된 아이폰에서 뒷면을 두 번 또는 세 번 탭하여 기기를 제어하고 작업 또는 바로가기를 실행할 수 있는 Back Tap 기능과 유사한 것으로 작동 원리는 동일합니다.

 다만 Android에서는 기본 기능으로 사용할 수 없고, 추가 앱 설치가 필요하며 Google Play 스토어를 통해서는 설치할 수 없으며, XDA 포럼에서 별도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까지 해당 앱은 아직 베타 버전이므로 테스트 환경과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XDA, GitHub, APKMirror 사이트를 제외한 다른 곳에서 APK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했다면, 심각한 보안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니, 다운로드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Android TapTap 설치 및 사용 방법

 테스트 환경은 Samsung Galaxy S10 5G (SM-G977N), Android 10 입니다. 참고로 Tap, Tap의 현재 최신 버전인 TapTpa-09-Beta.apk 파일은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수행되지 않아, 부득이하게 이전 버전인 TapTap-0.8.1-Beta.apk 파일로 설치 및 테스트 진행되었으며, 버전에 따라 UI 및 메뉴 구성이 약간 변경 될 수도 있습니다.

 STEP 01. Tap, Tap 앱 다운로드 및 설치

TapTap APK 다운로드

 XDA 포럼으로 이동 후 TapTap APK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0.8.1 버전 기준으로 파일 크기는 13.82 MB 입니다.


 ※ 다운로드 시간 선택 팝업 창은 모바일 기기에서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 날짜 및 시간을 선택하거나, Wi-Fi 연결 시점에 자동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예약할 수 있는 기능으로, 모바일 크롬 실험실에서 "Download later" 기능을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TapTap APK

 다운로드 후 설치 파일(TapTap-0.8.1-Beta.apk)을 선택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Tap, Tap 설치

 Tap, Tap [설치] 버튼을 눌러 앱 설치가 완료되면 [완료] 버튼을 누르거나 [열기] 버튼을 탭하여 앱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STEP 02. 디바이스 민감도 설정

Tap, Tap 실행

 설치 완료 후 [Tap, Tap] 아이콘을 눌러 앱을 실행합니다. 앱 초기 화면에서 [Get started] 버튼을 탭하여 설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Gesture Adjustment

 먼저 제스처(Gesture) 설정을 통해 제스처 민감도를 조절하고, 스마트폰 기기 사이즈를 설정합니다. ① Sensitivity 옵션은 좌 낮음, 우 높음 설정으로, 민감도가 낮을수록 대부분의 장치에서 제스처를 수행하기가 더 어려워지는 반면 민감도가 높을수록 오인 감지가 더 잘 될 수 있습니다. Device Size는 현재 사용중인 기기 크기를 반영하여 정확도를 높히기위해 사용 됩니다.


 STEP 03. 접근성 설정

Enable Accessibility Service

 다음은 접근성 설정 단계입니다. 권한부여 전 XDA, GitHub, APKMirror 이외의 사이트에서 APK를 다운로드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주의 메시지가 표시되고, 문제가 없다면 [Next] 버튼을 누르고 [Enable Service] 버튼을 눌러 접근성 설정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설치된 서비스

 접근성 화면에서 [설치된 서비스] 항목을 탭하고 목록에서 [Tap, Tap]을 선택합니다.


제어 권한 허용

 Tap, Tap 스위치를 [사용]으로 전환하면, "Tap, Tap에 휴대전화의 전체 제어 권한 허용"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괜찮다면 [허용]을 선택합니다.


 STEP 04. 배터리 최적화 비활성

Disable Battery Optimisation

 다음은 Tap, Tap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비정사 종료되지 않도록 배터리 최적화 기능을 비활성화 합니다. [Disable Battery Optimisation] 버튼을 눌러 배터리를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배터리 사용량 최적화 중지

 "배터리 사용량 최적화 중지" 메시지가 표시되면 [허용]을 눌러 최적화 기능을 중지합니다.


 STEP 05. Tap, Tap 기능 설정 및 사용 방법

더블 탭 액션

 설정할 수 있는 제스처는 "Double Tap Actions""Triple Tap Actions" 두 가지가 있습니다. 두 번 탭은 항상 활성화되어 있지만, 세 번 탭은 사용자가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먼저 [Double Tap Actions]을 탭하여 이미 적용된 옵션을 살펴 보겠습니다.


Add requirement

 작업은 위에서 아래로 순서대로 실행됩니다. 기본 옵션인 경우 두 번 탭하면 Google Assistant가 실행되고, 두 번 탭하면 Screenshot을 찍을 수 있습니다.


 작업 순서를 변경하거나 제거하려면 옵션 카드 모서리에 있는 아이콘을 길게 누르고, 이동하여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삭제하려면 Drop to remove 영역으로 드래그하면 됩니다. 또한 이미 만들어진 작업 카드에서 [Add requirement]을 탭하여 요구사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Display on

 작업에는 요구 사항을 포함하여 조건을 충족한 경우에만 동작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요구 사항을 지정하여 실수로 작업이 수행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령 스크린샷은 화면이 켜져있을 때만 동작하도록 설정하려면 'Add Requirement' 항목에서 [Display on] 조건을 지정합니다.


 새 작업을 추가하려면 화면 하단의 [+ Add Action] 버튼을 누릅니다.


Add Action > Utilities

 추가할 수 있는 액션은 몇 가지 범주가 있으며 Launch, Utilities, Actions, Advanced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마트폰 플래시를 뒷 면을 두 번 탭하여 켜고, 끄고 싶다면 [Utilities] 선택 후 'Flashligth' 항목을 찾아 [+] 버튼을 누릅니다.


Flashlight

Tap, Tap에서 사진을 촬영하고 동영상을 녹화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 메시지가 표시되면 [허용] 버튼을 눌러 작업 추가 후 마찬가지로 'Add Requirement' 항목에서 [Display off] 조건을 지정합니다. 스마트폰 뒷면을 두 번 탭했을 때 화면이 켜져 있다면 스크린샷, 꺼져 있다면 플래시가 동작하게 됩니다.


 Tap, Tap 앱에는 많은 옵션이 있습니다. 원하는 작업을 추가하여 매우 유용한 단축키를 만들 수 있으며, 언제든지 스마트폰 뒷면을 두 번 탭 또는 세 번 탭하여 선택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