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로고

Mobile - 카카오톡 예약 전송 활용, 재택근무 근태 관리법?

 코로나 3차 대유행 시작 이후 하루 신규 확진자가 1,000명 이상 나올 수 있다고 감염병 전문가들이 경고했지만, 방영당국에서 1,000명대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처음입니다. 그만큼 상황이 심각하단 의미죠.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난주부터 수도권은 2단계로 격상 되었고, 나머지 지역도 내일부터 1.5단계로 강화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많은 인파를 뚫고 출근해야 하는 직원들의 부담감을 덜어주기 위해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회사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기업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이 재택근무를 시행하지만, 생산성 유지가 가능할지에 대한 고민도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래도 재택근무 중인 직원들이 제대로 일하고 있는지 알기 힘들기 때문이죠. 이 때문에 근태관리 솔루션을 도입하거나, 화상회의, 협업 플랫폼 등의 사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회사 직원 중 확진자가 발생하거나, 회사 소재지 빌딩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재택근무에 따른 대응 방안을 미처 준비하지 못한 상태에서 갑자기 재택근무를 시행할 경우, 카카오톡 등 메신저를 이용하여 근태관리를 하는 곳도 많습니다.


 카카오톡은 예약 카톡 전송 기능은 물론 근태관리와 같은 기능은 더더욱 없습니다. 그러니 회사에서 카카오톡을 이용해 근태관리를 한다는 것은, 단순히 정시에 출근·퇴근을 했는지 체크를 한다는 의미입니다. 메시지를 보내 일의 시작과 종료를 알리는거죠.



카카오톡 근태 관리, 예약 카톡 보내는 방법

 재택근무로 ·퇴근 시간을 아낄 수 있는 만큼, 밤 늦게까지 넷플릭스 시리즈를 정주행 하거나 평소 시간이 없어 하지 못했던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늦은 시간까지 잠을 이루지 못하고, 결국 다음 날 출근을 걱정하게 됩니다. 스마트폰 알람으로도 부족하다면, 카카오톡 "출근 도장" 예약 메시지 설정을 해둔다면 조금은 안심할 수 있겠죠?



 카카오톡을 이용해 근태관리를 한다면,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할 수 있는 카톡 메시지 예약 전송! 아쉽게도 카카오톡 기본 기능에는 예약 전송 옵션이 없지만, 예약 카톡 앱을 이용한다면 간편하게 카톡 메시지를 예약하고 정해진 시간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STEP 01. 예약카톡 앱 설치

카톡 예약 앱 설치

 Google Play 스토어에서 "예야 카톡" 검색 및 앱 설치를 진행하고, 실행합니다.


 STEP 02. 예약카톡 앱 설정

권헌 허용

 예약카톡 앱을 사용하기 위한 권한은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먼저 ① 권한 허용하기 버튼을 탭하고, 다른 앱 위에 표시 권한을 허용합니다. 다음으로 접근성 설정이 필요합니다.


접근성

 접근성 화면에서 [설치된 서비스]를 탭하고, [예약카톡]을 선택합니다.


전체 제어 권한 허용

 예약카톡에 휴대전화의 전체 제어 권한 허용 팝업 메시지 창이 뜨면 [허용]을 탭합니다. 참고로 해당 권한은 '보기 및 화면 제어''보기 및 동작 수행' 권한입니다.


카톡 예약 리스트

 예약카톡 최초 실행시 (예시) 항목이 표시 됩니다. 해당 항목은 삭제해도 무방합니다.


사용방법

 우측의 [더 보기] 메뉴를 탭하고, [★사용방법★] 메뉴를 선택하여, 예약카톡의 사용법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합니다. 기본 설정은 예약카톡에서 진행하되, 실제 메시지 작성은 카카오톡에서 수행합니다. 카톡 목록에서 예약하려는 채팅방을 꾸~욱 누르고, 예약창에서 메시지를 작성하여 설정합니다.


 STEP 03. 카톡 예약 메시지 작성 방법

예약할 채팅방

 카카오톡 앱 실행 후 채팅 목록에서 예약하려는 채팅방을 꾸~욱 길게 누릅니다. 해당 채팅방 설정 팝업창이 표시되고, 하단에 강아지 모양의 [예약 카톡] 아이콘이 표시 됩니다. 팝업 시간이 짧기 때문에 재빨리 눌러야 합니다.


예약 시간

 예약 메시지 창이 뜨고, 먼저 [시간선택]을 눌러 전송하려는 날짜 및 시간을 지정한 뒤 [확인] 버튼을 탭 합니다.


메시지 입력 및 예약

 메시지를 입력하고 [예약하기] 버튼을 누르면 "예약완료" 알림과 함께 입력창이 사라집니다.


 STEP 04. 자동 잠금해제 및 전송 설정

유용한 기능들

 예약카톡 앱의 "예약 리스트"에서 작성한 메시지가 표시된다면, 성공한 것입니다. 앱 설치 후 예시로 작성된 항목들은 [삭제] 버튼을 눌러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약한 메시지를 반복하여 전송하고 싶다면, 이곳에서 [반복] 스위치를 눌러 [사용 함]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지문, 패턴 등 스마트폰 잠금 설정이 되어 있다면, 작성한 예약 메시지는 "알림"만 표시되고 실제 전송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메시지 전송까지 자동으로 하고 싶다면, "자동 잠금해제 & 전송" 옵션을 반드시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예약 리스트 상단의 전구 모양 아이콘인 [유용한 기능들]을 탭 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 잠금 제어

 유용한 기능들 메뉴에서 [자동 잠금해제 & 전송] 옵션을 선택하면, 해당 옵션 활셩화를 위해 화면을 잠그는 방법과 시기를 제어하는 화면 잠금 권한 부여를 위해 [실행]을 탭 합니다.


자금 잠금해제&전송

 권한 부여 후 [자동 잠금해제 & 전송] 옵션을 활성화하고 안내 메시지 창에서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잠금방식

 현재 스마트폰에 설정된 화면 잠금방식을 선택합니다. "패턴, 핀 번호, 드래그, 비밀번호"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패턴] 선택 후 [잠금화면 불러오기] 버튼을 탭 합니다.


잠금화면 스크린샷

 사전에 저장한 "잠금 화면" 스크린샷을 불러오기한 뒤, [패턴기억 시작] 버튼을 눌러 사용중인 패턴을 입력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기존 방식처럼 드래그하는 것이 아닌, 패턴을 순서대로 "탭"만 합니다.


패턴기억 시작

 예를 들어 위와 같이 점들을 서로 이어가며 드래그 하는 것이 아니라, → ②탭 → ③탭  만 하여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완료] 버튼을 누르면 "잠깐, 카카오톡 잠금설정도 해두셨나요?" 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설정된 사항에 맞게 [네] 또는 [아니요]를 선택합니다.


 "예"를 선택했다면, 추가로 카카오톡 잠금 해제에 대한 설정도 진행합니다.


 STEP 05. 예약 전송 완료

예약 전송 완료

 모든 설정 및 예약 메시지를 작성했다면, 예약한 시간대에 자동으로 스마트폰 화면 잠금을 해제하고 메시지를 전송하는지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테스트 진행 시 예약한 시간대에 정확히 메시지가 발송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 차례 테스트를 해 본 결과, 정확히 설정한 시간인 상대방에게 미리 작성한 메시지가 잘 전송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광고가 팝업되는 단점은 있으나, 어차피 내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자동으로 메시지를 전송하기 위한 수단이니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카카오톡 메시지를 예약 전송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았으니, 오늘은 밤 늦은 시간까지 마음 편히 그동안 미뤄왔던 넷플리스 미드를 정주행하는 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


 꼭 재택근무가 아니라도 내일은 꼭 아플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면, 병가 신청을 미리 해둘수도 있겠죠?


 코로나 · 카카오 TIPs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