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맵 대중교통 지하철 혼잡도 로고

Mobile - T맵 대중교통 지하철 혼잡도 기능 완벽정리

 길찾기·버스·지하철 통합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T map 대중교통 앱에서 지하철의 열차 혼잡 예측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열차 혼잡도 정보는 수도권 1호선부터 8호선을 대상으로 열차 도착정보 페이지에서 여유·보통·주의·혼잡 등 4단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 운동이 2.5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대중들의 관심도 높아지는 가운데 출·퇴근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탑승 전 열차의 혼잡도를 미리 확인하고 가능한 혼잡한 열차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는 열차별 혼잡도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지만, 이르면 9월 중 칸별 혼잡도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니 보다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고로 지하철 2호선의 경우 노후 전동차 중 200량(10량 1편성)이 신형 전동차로 교체되며, 내부에 칸별 혼잡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호선 노선을 이용하는 분이라면 T맵 대중교통 앱을 이용해 해당 열차의 혼잡도를 확인하고, 비교적 한산한 열차를 선택한 다음 내부의 모니터를 통해 가장 혼잡하지 않은 칸으로 이동하면, 타인과 불필요한 접촉을 피할 수 있고 또 혼잡으로 인해 발생하는 바이러스 확산도 막을 수 있지 않을까요?



T맵 대중교통 지하철 혼잡도 목차


T맵 대중교통 서브 로고



1 T map 대중교통 앱 설치 및 실행

 T맵 대중교통 앱은 Google Play 스토어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최근 지하철 혼잡도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 어쩔 수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해야만 하는 분이라면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T map 대중교통 앱 설치

Google Play 스토어에서 'T map 대중교통' 검색 후 해당 앱을 설치합니다.


지하철 탭 선택

 T맵 대중교통 앱 실행 후 [T 아이디로 사용하기] 버튼 선택 또는 [건너뛰기] 버튼을 선택하고, [지하철] 탭을 눌러주세요. 참고로 T 아이디로 서비스 이용 시 개인별 출퇴근 경로, 하차 알림 등 맞춤 기능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2 지하철 역사 혼잡도 확인

 앱 상단의 지하철 탭 선택 후 노선도에서 이용하려는 역사를 선택하여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혼잡도는 '여유/보통/주의/혼잡' 4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유'는 일부 승객이 여유 있게 서 있는 정도, '보통'은 입석 승객이 손잡이를 하나씩 잡고 서 있으며, 이동에 불편함이 없는 정도, '주의'는 입석 승객이 통로까지 서 있고, 이동 시 부딪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혼잡'의 경우 승객들간 어깨가 밀착되고 이동이 불가능한 수준을 나타냅니다.


검색 위치 노선도 선택 또는 역이름 검색

 지하철 탭 선택 후 노선도에서 직접 선택하거나, 상단의 검색란에 이용하려는 지하철역을 입력하여 선택합니다.


역사 상세 정보 및 혼잡도 파악

 해당 지하쳘역 선택 시 상행선, 하행선별 도착시간 및 혼잡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 버튼을 눌러 해당 역사의 전체 시간표, 출구정보, 주변시설 등 다른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역 지하철 운행시간 (첫차/막차)

 [시간표] 선택 시 평일/토요일/공휴일 시간표 및 급행/특급 운행정보와 첫차 막자 정보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시 혼잡도는 물론 각종 정보도 함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3 지하철 출발/도착 운행 노선 혼잡도

 단순히 타려는 지하철역 혼잡도 확인뿐만 아니라 출발 및 도착지 선택 후 해당 노선도의 열차 시간별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서 출발, 도착 사용가능.

 지하쳘 역 검색 또는 노선도에서 직접 출발/도착역을 선택하여, 환승하는 열차의 혼잡도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승하려는 열차의 도착 시간대별 혼잡도를 확인하여 해당 열차 이용 여부를 미리 선택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지하철 하차알림

 또한 이용하려는 역사를 선택하여 [하차 알림] 옵션 선택 시 열차 이용중 내려야 할 곳을 알려줘 초행길이라도 어려움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구·버스정보를 이용해 버스로 환승 시 이용해야 할 버스 노선 및 도착 시간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T맵 대중교통 앱을 통해 지하철·버스 등 다양한 이동 수단을 조합해 최적의 이동 방법을 확인하고, 혼잡도 정보를 이용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우려도 한결 덜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지하철 보단 직행(광역)버스를 많이 이용한다면 카카오 버스 앱을 이용하여 도착 전인 버스의 잔여 좌석 수도 확인할 수 있으니, 지하철 혼잡도 정보처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