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톡서랍 베타, 백업받기 로고

Mobile - 카카오톡 톡서랍 이용하고 용량 걱정없이 백업 받자

 대화방이 한 번 개설되면 참가자들이 모두 방을 나가더라도 홀로 묵묵히 남아 빈 대화방을 지키는 사람들이 더러 있습니다. 대부분 카카오톡 대화방 목록을 잘 정리하지 않는 분들이죠.

 이런 분들은 카카오톡 앱이 은근히 용량을 많이 차지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합니다. 특히 고해상도 사진이나 영상 등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저장 공간이 아무리 큰 스마트폰일지라도 금새 바닥을 드러내게 됩니다.

 카톡 대화 내용을 백업하고 스마트폰 저장공간을 관리하는 방법은 지난 글에서 다룬적이 있습니다. 꼭 백업을 위해서라기 보단, 쾌적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해 귀찮더라도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죠.

 그러나 더 이상 카톡으로 인한 용량 문제나 백업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카카오에서 톡서랍이란 베타 서비스를 지난 5월 부터 시작했으며, 카카오톡 대화내용과 사진, 동영상, 휴대폰 연락처 등을 보관할 수 있는 300GB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이죠.

 물론 현재는 베타 버전으로 10월 31일까지만 사용할 수 있고, 이용 기간 만료 후 자동으로 가입이 해지됩니다. 따라서 저장된 데이터 역시 삭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베타 서비스 종료 이후 정식 버전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며, 유료화가 될지 무료로 제공할지 모르겠지만 평소 중요한 대화내용을 자동으로 백업 받고, 동영상, 사진 등을 스마트폰 공간 걱정 없이 저장하길 원한다면 설령 유료화가 되더라도 사용할만한 가치는 있어 보입니다.

 카카오에서 정식 서비스 전 내게 알맞는 서비스인지, 유료화 전환 시 이용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미리 경험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카카오톡 톡서랍 베타 서비스 이용 방법

 카카오톡을 삭제했다가 다시 설치하거나, 스마트폰을 교체했을 때 대화를 백업하면 새로운 카카오톡에서 내용을 복구해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업된 내용이 자동으로 동기화되지 않아, 백업 없이 앱을 재설치했다면 이전 대화를 복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톡서랍 이용 시 수동으로 백업을 받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모든 데이터가 자동 저장되어 이러한 불편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톡서랍 베타 서비스 목차



1 카카오톡 톡서랍 가입

 카카오톡 톡서랍은 현재 정식 서비스가 아닌 베타 버전이라 별도 신청한 사람만 사용할 수 있으며,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카카오톡 톡서랍 서비스 접근 방법

 우측 하단의 [메뉴] 버튼 선택 후 더보기 화면에서 [서랍]을 선택하거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 선택 후 [채팅 → 대화/미디어 백업하기] 메뉴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톡서랍 BETA 시작하기

톡서랍 화면에서 [대화/미디어 백업하기]를 누른 뒤 약관 동의 후 [톡서랍 BETA 시작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톡서랍 비밀번호 입력

 톡서랍 기능 소개 화면을 지나 [비밀번호 설정하기] 버튼을 누른 뒤 톡서랍에서 사용 할 비밀번호 숫자 6자리를 입력합니다. 참고로 보관되는 모든 데이터는 암호화되어 계정 사용자만 볼 수 있으며,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으므로 보안에 대한 걱정은 한층 덜어낼 수 있습니다.


보안코드 이메일 발송

 이제 비밀번호 보안코드를 카카오톡 계정으로 설정된 이메일 주소로 발송됩니다. 보안코드 발송 후 수신된 이메일에서 보안코드 확인 후 [이메일 확인 완료] 버튼을 선택하면 가입은 완료됩니다.


톡서랍 비밀번호 보안코드 수신

카카오톡 계정으로 설정된 이메일 접속 후 수신된 메일에서 카카오 계정 및 보안코드를 확인하고 [보안코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톡서랍에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잊었을 경우 해당 보안코드로 비밀번호를 찾을 수 있는만큼 메일을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보안코드 확인 완료

보안코드 확인이 완료되었다면 모바일 카카오톡으로 이동하여, [이메일 확인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2 카카오톡 데이터 보관하기

 카카오톡 톡서랍 가입 즉시 대화내용, 미디어 파일, 연락처 등 데이터를 즉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데이터 보관하기

 톡서랍 가입 완료 후 대화내용, 미디어 파일, 연락처를 저장하기 위해 [데이터 보관하기] 버튼을 눌러, 데이터를 보관하도록 합니다. 톡서랍 가입 이전 데이터는 직접 보관이 필요합니다. 관련 글은 링크 클릭 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대화내용 보관

  대화내용은 오픈채팅방 및 비밀채팅방 등 일부 메시지는 보관되지 않습니다. 동기화는 Wi-Fi 연결시에만 진행하거나 모바일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파일 보관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해서 보관할 경우, 미디어 파일 전송에 많은 데이터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사용중인 요금제에 따라 적절히 설정하여 동기화하도록 합니다.


내 톡서랍 목록

톡서랍 속에 모든 대화, 사진 및 동영상, 메모, 링크, 연락처 등 항목별로 분류되어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카카오톡 용량 관리

 카카오톡 톡서랍에 내 데이터 백업 후 기기 저장공간을 최적화 할 수 있도록, 백업이 완료된 사진과 동영상을 자동으로 삭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톡서랍에 보관한 사진과 동영상은 기기에서 삭제하더라도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으므로, 스마트폰 저장공간이 부족한 사용자라면 꽤 유용한 기능입니다.


카카오톡 용량 관리, 여유공간 확보

또한 톡서랍 화면에서 [카카오톡 용량 관리] 옵션 사용 시 스마트폰 저장공간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용량 관리 기능을 켜면, 스마트폰 저장공간에 저장중인 사진 및 동영상을 자동 삭제하여 기기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물론 톡서랍에 보관중인 미디어는 언제든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rive.kakao.com 으로 접속 후 내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시 PC를 통해 웹에서도 내 톡서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에서 제공하는 톡서랍 서비스는 "Talk Drive"라는 또 다른 이름이 있습니다. 정식 서비스 이후부터는 단순한 카카오톡 백업 및 동기화 도구가 아닌,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준비하는 카카오의 큰 그림이 아닐까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톡서랍은 아직 시험(베타) 버전이므로,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용량 관리, 여유공간 확보 옵션을 사용하기 원한다면, 기존 백업 방식을 이용해 다시 한 번 백업을 받은 뒤 안전하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