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가상번호 계정 생성, 듀얼 메신저 로고

Mobile - 가상번호로 카톡 추가 가입, 카카오톡 듀얼 계정 사용 방법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재택 근무 등 비대면 업무 처리가 늘어나며 업무로 카카오톡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개인톡은 물론이고 오픈채팅 등 수많은 단톡방에 초대되어 있죠.


 대화를 하기 위해 수많은 대화방 중 하나를 찾거나 검색을 하는 등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사적인 대화를 업무방에 올리거나, 실수로 직장 상사가 있는 대화방에서 헌담을 하는 등 실수하는 일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채팅방 입력 잠금 설정을 이용해 글자 입력 시 "대화에 주의가 필요한 방입니다. 잠금버튼을 클릭하면 입력할 수 있습니다." 라는 주의 메시지와 함께 다시 한 번 대화 전송 전 주의사항을 상기시키는 기능이 있지만, 전송할 때마다 이런 과정을 거처니 상당히 귀찮을 때가 많습니다.


 상황이 이러하니 업무 카톡과 개인 카톡을 분리해서 사용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았습니다. 대부분 통신사에서 듀얼넘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부가서비스 가입 시 기존 휴대폰 번호 외에 추가로 번호를 부여 받을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카카오톡 계정을 두 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듀얼넘버 부가서비스로 지출되는 3~4,000원의 월 이용료가 부담이 된다면, 무료로 가상 번호를 발급 받아 카카오톡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계정 두 개 동시 사용하기


 오늘은 가상번호 발급 후 하나의 스마트폰에서 두 개의 카카오톡 앱 설치 및 본계정과 별도로 부계정을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메신저 사용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톡 듀얼 메신저 사용하기

 가상번호를 이용한 카카오톡 추가 계정 가입 시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조치'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상에서 가상번호 식별 및 자동으로 제한하기 때문이죠. 가입 절차상 해당 메시지가 표시되어도 큰 문제는 없으며 단순히 오픈채팅 등 이용에 약간의 제한만 있습니다.


 또한 계정 생성 후 정상적인 계정과 친구를 맺고 메시지를 주고 받는 등 일정시간이 지나면 이용자 보호조치는 해제되니 그대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1 듀얼 메신저 설치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별도 앱 설치 없이도, 카카오톡, 라인 등 하나의 스마트폰에서 동시에 두 개의 메신저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유용한 기능

스마트폰 화면 상단을 아래로 스와이프한 뒤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 아이콘 터치. 설정 화면에서 [유용한 기능] 옵션을 선택합니다.


듀얼 메신저, 듀얼 앱용 연락처

유용한 기능 화면에서 [듀얼 메신저] 옵션 선택 후 [카카오톡] 앱 우측의 스위치를 [ON] 합니다. 듀얼 메신저 기능이 지원되는 앱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해당 화면에 표시되며, LINE 앱도 필요 시 계정 두 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듀얼 앱 설치

카카오톡 듀얼 메신저 옵션 ON 후 [설치] 버튼을 눌러 카카오톡 듀얼 앱을 설치합니다. 주의사항 내용 확인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듀얼 앱용 연락처 활성화

듀얼 메신저 기능이 활성화되고 카카오톡 설치가 완료됩니다. 참고로 개인 용도로 사용 할 카카오톡과 별도로 연락처를 분리하여 사용하고 싶다면 [듀얼 앱용 연락처]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부계정에서 기존 연락처를 사용할 경우 카카오톡 기능 중 내 연락처에서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친구를 자동으로 친구목록에서 추가하는 '자동 친구 추가' 옵션 때문에 불필요한 친구 등록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 친구 추가 옵션을 사용하지 않고 수동으로 등록하여 사용한다면, 해당 옵션은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2 듀얼 메신저 카카오톡 실행

 카카오톡 듀얼 메신저 앱 설치 완료 후 기존 카카오톡 앱과 달리 아이콘 우측 하단에 겹쳐있는 원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카카오톡 사용 시 기존 계정과 부계정을 헷갈릴 염려는 없겠죠?

카카오톡 듀얼 앱 아이콘 표시

새롭게 설치된 듀얼 메신저용 카카오톡 앱 실행 후 '전화, 저장, 주소록' 접근 권한을 [허용하기] 버튼을 눌러 허용합니다.


카카오톡 내 연락처 액세스 허용

 카카오톡에서 내 연락처에 액세스하도록 [허용] 버튼을 누른 뒤, 신규 계정 생성을 위한 다른 전화번호 인증에 대한 주의사항 메시지 확인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3 가상번호 발급

 가상번호를 발급 받을 수 있는 곳은 많습니다. 인터넷에서 발급 받거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발급 받을 수 있는 등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가상번호 서비스는 많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곳을 선택한 뒤 카카오톡 부계정에서 사용할 가상번호를 발급 받습니다.

텍스트나우 계정 생성

 가상번호를 발급하는 서비스는 다양하며, 여기서는 텍스트나우(textnow)를 이용해보겠습니다. 텍스트나우 홈페이지 접속 후 [Sign Up Free →] 버튼을 클릭합니다.


간편가입 선택

계정 생성을 위해 페이스북, 구글, 애플 계정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별도 계정 생성 없이 가상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곳도 있지만, 본인 가상번호가 기억나지 않을 때 간편하게 찾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구글 계정 하나쯤은 모두 있습니다. 카카오톡 멀티 계정 사용과 마찬가지로 구글 계정 역시 두 개의 계정으로 나눠 하나의 크롬에서 멀티 계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상번호 발급 또는 카카오톡 계정(이메일) 등록을 위한 별도의 계정이 필요하다면 별도의 구글 계정을 생성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계정 선택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된 크롬 브라우저 사용 시 자동으로 계정 선택 화면이 나타납니다. 해당 브라우저에서 로그인된 계정 선택 또는 다른 계정 사용 버튼을 눌러 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지역코드 입력

계정 생성 후 무료로 사용할 전화번호의 지역 코드를 입력합니다. 해당 코드는 미국 기준으로 본인이 원하는 [지역번호 3자리] 입력 후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부여 받은 가상번호 기억

가상번호가 생성되었습니다. 'Your New Phone Number!' 아래 표시된 [전화번호]를 기억해둡니다.



4 가상번호로 카카오계정 생성

 가상번호를 발급 받았다면 해당 번호로 듀얼 메신저 앱용 카카오 계정을 새롭게 생성합니다.

듀얼 앱용 카카오톡 계정 만들기

듀얼 메신저에서 사용 할 새로운 아이디 생성을 위해 [새로운 카카오계정 만들기] 버튼을 누른 뒤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이용약관 동의 및 전화번호 입력

 이용약관은 [모두 동의합니다.] 버튼을 누르거나 [필수] 사항만 선택한 뒤 [동의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전화번호 입력란에서 국가는 [미국 +1] 선택 후 텍스트나우에서 발급 받은 가상번호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가상번호로 인증번호 수신

카카오톡 신규 계정 생성을 위해 가상번호로 발송한 인증번호 6자리 숫자를 확인합니다.


듀얼 앱용 카카오톡 인증

 텍스트나우에서 수신된 인증번호를 카카오톡 앱에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카카오톡 추가 계정 생성

카카오톡에서 사용할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고, 대화명을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듀얼 앱용 연락처 옵션을 사용할 경우 '주소록 친구 자동 추가'를 사용하고, 그렇지 않다면 자동으로 기존 계정 친구들이 등록되지 않도록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소록 친구 자동 추가 사용 여부

 주소록 친구 자동 추가 옵션 선택 해제 후 [확인] 버튼을 누른 뒤 프로필 사진을 등록합니다.



5 이메일 및 카카오톡 ID 등록

 이메일 및 카카오톡 ID를 등록하지 않아도 카톡은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카카오톡 비밀번호를 잊었거나, 친구추가 시 카톡 ID를 이용할 경우 필요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등록 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필요 없다면 5단계는 SKIP 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메일 등록 및 인증번호 입력

 카카오톡 부계정에서 사용할 이메일 주소 입력 및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 후 [인증메일 발송] 버튼을 누릅니다. 수신된 이메일에서 인증번호 확인 후 이메일 인증을 완료합니다.


이메일 인증번호 수신

카카오계정 이메일 인증번호는 위와 같이 요청 즉시 발송 및 수신됩니다.


카카오계정 오픈채팅 임시 제한

가상번호로 생성한 탓에 '서비스 운영정책 위반으로..' 주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앞서 설명했듯 정상적인 계정을 친구등록한 뒤 메시지를 주고 받은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정상 이용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ID 생성

 다른 사람이 부계정 친구 등록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ID도 생성합니다. 프로필 관리 페이지에서 [카카오톡 ID] 선택 후 원하는 카카오톡 ID를 등록합니다.



6 카카오톡 듀얼 계정 사용

 듀얼 메신저 카카오톡 설치 및 계정 생성이 모두 끝났다면, 기존 계정으로 정상적으로 대화를 할 수 있는지 테스트를 한 번 해봅니다.

카카오톡 친구 아이디 추가 (테스트)

등록한 카카오톡 ID로 내 기본 계정에서 친구 등록을 진행합니다.


친구 등록 완료

 카카오톡 ID로 검색 시 내 부계정 회원정보가 정상적으로 나타납니다. 검색된 계정을 [친구 추가] 버튼을 눌러 친구로 등록합니다. 친구 목록에도 정상적으로 등록되었습니다.


메인 및 부계정간 카톡 대화 테스트

 하나의 스마트폰에서 기본 계정 및 부계정간 대화를 전송해보면 정상적으로 전송, 수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내 스마트폰 전화번호로 등록된 카카오톡 기본 계정은 친구, 가족, 지인들과 사용하고, 가상번호를 이용해 새롭게 생성한 듀얼 메신저용 카카오톡 부계정은 업무용 또는 기타 용도로 구분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가상번호를 일정 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할당된 번호가 회수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해당 번호를 이용하시길 바라며, 혹시 번호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면, 새롭게 가상번호를 발급 받아, 기존 카카오 계정에서 휴대폰 번호를 변경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화번호 변경 방법은 내 프로필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프로필 관리] 설정을 누르고, 계정 섹션에서 [전화번호] 탭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