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세청 손택스

Mobile - 국세청 손택스 공인인증서 등록 방법 (홈택스 모바일)

 연말정산을 진행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국세청 홈택스를 활용합니다. 근로자가 직접 복잡한 연말정산 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대신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클릭 몇 번으로 조회 및 수집할 수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이용방법은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 완료 후, 간단한 조회 과정만 거치면 됩니다.



 특히 2019년 귀속분 부터는 회사가 홈택스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근로자는 스마트폰만으로 연말정산 간소화자료와 소득 및 세액공제신고서를 모바일로 제출할 수 있는 등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 서비스를 보다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PC를 이용하기 어려운 분이라면 스마트폰에서 Google Play 스토어, Apple 앱스토어 등을 이용해 "국세청 손택스(홈택스 모바일)"을 간단히 설치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스마트폰 앱 공인인증서 등록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 일, 그동안 깜박 잊고 지내다 급히 갱신된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려는 경우, 접속자가 몰려 통신상태가 원활하지 않아 등록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공인인증서 갱신, 신규 발급 등 변동 사항이 있다면 변경된 인증서를 홈택스에서 미리 등록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는 스마트폰 홈택스 [손택스] 앱을 이용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PC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2021년 연말정산(2020년 귀속)을 진행하려는 경우, 사전에 앱 설치 및 공인인증서 등록 후 메뉴 구성 등을 미리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STEP 01. 손택스 인증센터

손택스 인증센터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앱 실행 후 우측 상단 [메뉴]를 누르고, [인증센터]를 선택합니다.


 STEP 02. 공인인증서 등록

공인인증센터

 인증센터 화면에서 [공인인증센터] 메뉴를 누르고, 현재 기기에서 검색된 공인인증서 목록에서 등록하려는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

 공인인증서 관리 화면에서 선택한 인증서가 맞는지 다시 한 번 확인 후 하단의 [인증서 등록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등록할 인증서 정보(주민등록번호 및 인증서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하단의 [인증서 등록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로그인

 "공인인증서가 정상적으로 등록 되었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면 정상적으로 등록 완료된 것입니다. 손택스 첫 화면에서 [로그인] 버튼을 누르고, 등록된 인증서로 로그인이 되는지 확인해봅니다.


 STEP 03. 인증서 로그인 정상 유무 확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손택스 통합로그인 화면에서 '공인인증서' 탭을 누르고 상단의 [공인인증서 인증하기] 버튼을 누른 후 등록한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STEP 04. 홈택스 로그아웃

로그인 성공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테스트 로그인이 성공했다면, 좌측 상단의 [로그아웃] 버튼을 탭하고 앱을 종료합니다.


 모바일 홈택스 앱 이용 시 많은 분들이 본인인증으로 "지문인증"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간단한 조회 등 대부분 홈택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연말정산 간소화, 세금 조회 등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서비스도 있습니다.


 사전에 이용하려는 서비스의 공인인증서 로그인 필요 여부를 반드시 확인 후 미리 등록해놓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