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현재 디렉토리 경로에서 Windows 터미널 열기 컨텍스트 메뉴 추가 방법

 Windows 터미널은 사용자 환경에 맞게 정의할 수 있는 새로운 터미널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새롭게 추가된 탭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유형의 여러 콘솔을 동시에 열고 필요에 따라 작업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그러나 특정 디렉터리 경로에서 작업이 필요할 때 수동으로 "CD" 명령을 사용하여 해당 폴더로 이동하는 점은 여전히 불편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디렉터리 경로에서 터미널을 열 수 있다면 작업 효율이 높일 수 있지만, 아쉽게도 현재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Windows 터미널에는 그러한 옵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행인 것은 간단히 몇 단계만 거치면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Open Windows Terminal Here" 옵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Context Menu에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Open Windows Terminal Here" 옵션 추가하는 방법

 Windows Powershell 설정에서 자주 사용하는 경로의 '시작 디렉터리'를 설정하는 것도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지만, 언제나 같은 디렉터리에서 작업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시작 디렉터리로 지정된 경로에서 작업 경로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CD" 명령을 반복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파일 탐색기에서 이동한 경로에서 Windows 터미널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면 터미널을 열고 즉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에 따라 "Open Windows Terminal Here" 옵션을 컨텍스트 메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Windows 터미널 > 설정

 먼저 Windows 터미널에서 기본 디렉터리를 설정해야 합니다.  Windows 터미널을 열고 제목 표시줄 옆 드롭다운 메뉴에서 [설정]을 선택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Ctrl + , 키를 사용하여 설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Json 파일 열기

 메뉴 하단의 "Json 파일 열기" 옵션을 클릭합니다.

 

 

메모장

 이 작업은 기본 텍스트 편집기인 "메모장"에서 "settings.json" 파일을 편집합니다.

 

 만약 자동으로 열리지 않고 앱 선택 창이 표시되면 "메모장"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json 파일을 엽니다.

 

 

기본 프로필 검색

 메모장에서 키보드 단축키 Ctrl + F 키를 누르고 "profiles"로 검색하여 기본 프로필 줄을 찾습니다.

 

 

시작 디렉터리 코드 입력

 기본 프로필 줄에서 다음과 같이 기본 디렉터리를 추가, 설정합니다.

 

"startingDirectory": "."

 

 주의하실 것은 시작 디렉터리 코드를 삽입한 이전 라인(줄) 끝 부분에 "," 쉼표를 반드시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변경 사항 저장

 마지막으로 [파일 > 저장] 버튼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Ctrl + S 키를 눌러 settings.json 파일의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바탕 화면 > 새로 만들기 > 텍스트 문서

 이제 바탕 화면 빈 영역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W) > 텍스트 문서] 옵션을 선택하여, 새로운 텍스트 파일을 생성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 생성

 텍스트 파일 이름은 "WindowsTerminal.reg"로 지정합니다. 이때 파일 이름은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으로 지정할 수 있지만, 파일 확장자는 반드시 ".reg"로 지정하셔야 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 편집

 새롭게 생성된 레지스트리(.reg)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편집(E)]을 선택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 > 코드 입력 > 사용자 이름 수정

 메모장이 열리면 다음과 같이 코드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합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CLASSES_ROOT\Directory\Background\shell\wt]
 @="Open Windows Terminal Here"

[HKEY_CLASSES_ROOT\Directory\Background\shell\wt\command]
 @="C:\\Users\\<UserName>\\AppData\\Local\\Microsoft\\WindowsApps\\wt.exe"

 

 붙여넣기한 코드 중 <UserName> 부분은 실제 Windows 사용자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파일 > 저장] 버튼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Ctrl + S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파일의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 실행

 이제 바탕 화면에 생성한 "WindowsTerminal.reg" 파일 또는 사용자가 지정한 이름의 레지스트리 파일을 두 번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추가를 계속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예(Y)] 버튼을 클릭하면, WindowsTerminal.reg에 포함되어 있는 키 및 값이 레지스트리에 추가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마우스 우클릭 &gt; Open Windows Terminal here 옵션

 이제 디렉터리나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Open Windows Terminal here" 옵션이 컨텍스트 메뉴에 표시됩니다.

 

 

해당 경로에서 Windows 터미널 실행

 위 예시 화면처럼 예를 들어 "C:\platform-tools" 폴더에서 Windows 터미널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해당 경로에서 터미널이 열립니다.

 

 만약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할 때 나타나는 "Open Windows Terminal here" 옵션 앞에 "터미널 아이콘"을 표시하도록 설정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선택 사항으로 아이콘 표시 유무에 관심이 없다면 무시하셔도 됩니다.

 

 

파일 탐색기 실행 및 경로 이동

 먼저 아이콘 이미지를 저장할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다음 경로를 복사하여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 탐색기를 엽니다.

 

%USERPROFILE%/AppData/Local/

 

 

폴더 새로 만들기

 해당 경로에서 좌측 상단의 [새로 만들기 > 폴더]를 선택하여 새 폴더를 생성합니다.

 

 

&quot;WTerminal&quot; 폴더 이름 지정

 새롭게 생성한 폴더 이름은 "WTerminal"로 지정합니다. 이제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terminal.ico
0.05MB

 

 

공식 Windows 터미널 아이콘 파일 다운로드

 Windows 터미널 공식 아이콘 파일은 방금 생성한 폴더로 다운로드 합니다.

 

 

터미널 아이콘 이동

 해당 폴더에 Windows 터미널 아이콘이 저장 되었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여 해당 컨텍스트 메뉴에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설정하도록 합니다.

 

 주의! 레지스트리 값을 잘 못 수정할 경우 이로 인해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전 반드시 레지스트리 키를 백업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gt; 문자열 값 새로 만들기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의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복사 및 붙여넣기하여 이동합니다.

 

HKEY_CLASSES_ROOT\Directory\Background\shell\wt

 

 이동한 경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문자열 값(S)] 옵션을 선택합니다.

 

 

새 문자열 값 이름 &quot;Icon&quot; 지정

 새롭게 생성한 문자열 값의 이름은 "Icon"으로 지정합니다.

 

 

값 데이터 &gt; 터미널 아이콘 경로 입력

 "Icon" 값을 두 번 클릭하고 "값 데이터(V)" 입력 필드에 다음 경로를 복사하여 붙여넣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USERPROFILE%/AppData/Local/WTerminal/terminal.ico

 

※ 주의! 만약 다운로드한 Windows 터미널 아이콘 파일을 다른 경로에 복사하였다면, 해당 경로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마우스 우클릭 &gt; Open Windows Terminal here 옵션 앞에 아이콘 표시

이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할 때 나타나는 "Open Windows Terminal here" 옵션 앞에 Windows 터미널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