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권 발급 및 재발급 로고

Life - 여권 발급, 준비물과 비용은? 온라인 재발급 방법 완벽정리!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 같았던 코로나19 방역해제로 세계 각국의 해외 입국 방침도 많이 완화되며 해외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2년 가까이 이어져온 사회적 거리두기로 여권을 사용하지 않았겠죠?

 

 이전에는 여권 발급을 위해서는 시청이나 여권민원실 등을 반드시 방문해서 신청해야 했지만, 지금은 재발급의 경우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여권이 만료되어 신규 발급을 받아야 하거나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 재발급이 필요한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여권을 신규로 발급받거나 재발급받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여권 발급 및 재발급 방문 신청부터 온라인 신청 방법까지!

 지난해 12월부터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이 시작되었으며, 오랫동안 큰 변화가 없던 여권의 표지 다지안이 변경된다고 하여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새로운 전자여권의 표지는 종전 녹색 표지에서 폴리카보네이트 소재의 남색 디자인으로 세련되게 변경되었습니다.

 

 현재 차세대 전자여권과 함께 종전의 일반여권(녹색) 재고를 활용해 5년 미만의 여권을 차세대 여권 대비 낮은 수수료로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미성년 자녀의 여권은 유효기간이 5년 이내로 제한되니, 보다 저렴한 종전 여권을 활용하는 것이 수수료 측면에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종류 종전 일반여권(녹색) 차세대 전자여권(남색)
표지 디자인
종전 여권
차세대 전자여권
단수/복수 복수여권 복수여권
유효기간 4년 11개월 10년 5년
사증면수 24면 또는 48면 (선택불가) 58면 26면 58면 26면
수수료 15,000원 53,000원 50,000원 45,000원 42,000원

※ 종전 일반여권(녹색) 사증면수는 24면 선 발급 후 소진 시 48면 순차 발급됩니다.

 

 

 

01 여권 신규 및 재발급 방문 신청

 시청 및 여권민원실 등에 직접 방문해서 재발급 신청을 하는 경우 신청 및 수령시 총 2회 창구 방문이 필요하지만,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을 신청할 경우 여권을 수령할 때만 창구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다만 생애 최초, 만18세 미만 등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 생애 최초 여권 발급 신청자
  • 만18세 미만 미성년자
  • 로마자 성명 변경 희망자
  • 주민등록정보 정정자
  • 상습 분실자

 먼저 여권을 신규로 발급받기 원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준비할 서류가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발급 신청은 본인만 가능하며 수령은 대리인도 가능합니다. 다만 미성년자의 경우 부모가 대리 신청 및 수령 또한 가능합니다.

 

  • 여권발급 신청서 1부
  • 여권용 사진 3.5 × 4.51장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 수수료

 참고로 재발급의 경우 신규 발급 준비물과 동일하지만, 유효기간이 아직 남아있는 경우 기존 여권도 함께 지참하셔야 합니다. 만약 유효기간이 지났다면 지참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권 발급 신청서는 시청 및 여권민원실 등 창구 방문시 비치되어 있으며, 신규 및 재발급의 경우 작성법이 달리해서 제출하지만 재발급 신청장의 경우 여권 영문 성명을 기입하지 않는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사전에 여권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여 방문하고 싶다면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신청서에 다음과 같이 발급 방법에 따라 작성하시면 됩니다.

 

여권발급신청서_(개정2021.12.21).pdf
0.92MB

 

여권발급신청서 작성 방법

① 여권 선택란

 여권 종류, 여권 기간, 여권 면수를 선택하여 해당란에 ☑ 표시하시면 됩니다. 아무런 표시가 없으면 일반여권의 경우 10년 유효기간의 58면 여권이 발급됩니다. 일반적으로 여권 종류는 '일반', 여권면수 '58', 여권기간 '10년'을 선택합니다.


② 필수 기재란

 여권 신청일 전 6개월 이내 촬영한 가로 3.5㎝ × 세로 4.5㎝ 사진을 부착하고, 한글 성명 및 주민번호, 본인 연락처, 긴근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③ 추가 기재란

 추가 기재란은 '신규' 발급 신청자의 경우 반드시 본인의 영문 성명(로마자)을 기재하고, '재발급' 신청자는 공란으로 두셔도 됩니다. 또한 등록기준지는 담당 공무원의 별다른 요청이 없을 경우 기재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여권의 로마자성명은 해외에서 신원확인의 기준이 됩니다. 또한 이름 정정 또는 변경이 엄격히 제한되므로 신중하고 정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본인의 영어 이름을 정확한 표기법에 따라 작성하고 싶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 됩니다.

 

[Tips/Life Information] - 영어(로마자) 이름 표기법, 여권 영문성명 간편하게!

 

영어(로마자) 이름 표기법, 여권 영문성명 간편하게!

여권 영문 이름 표기법 영문 이름 표기는 원칙적으로 국립국어원 로마자 표기법을 따르게 됩니다. 해당 법령 1장 표기 기본 원칙은 '국어의 로마자 표기는 국어의 표준 발음법에 따라 적는 것

forbes.tistory.com


④ 선택 기재란

 배우자의 로마자 성(姓)은 신청인이 추가 또는 변경을 원하는 경우에만 기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배우자의 성을 따르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공란으도 두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시각장애인일 경우에만 '점자여권' 희망/희망 안 함 여부를 선택하고, 일반인의 경우 선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편배송 서비스''문자알림 서비스'는 희망 여부에 따라 작성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우편배송 서비스는 방문 수령일보다 3~4일 정도 지연 소요되며 반드시 본인 수령이 원칙입니다. 만약 본인이 수령하지 못할 경우 반송되며, 반송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국일에 임박하여 재발급 신청한 경우 혹시 모를 사태를 대비하여 직접 방문하여 수령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편 요금 : 등기 착불 4,200원/개별 안심택배 5,500원)

 

⑤ 신청일 및 신청인(여권명의인) 성명 및 서명(인) 작성.


⑥ 여권 신청 접수증

 여권 신규 또는 재발급 신청이 완료되면  접수증을 교부 받습니다. 안내받은 발급일자에 접수증 및 신분증을 지참하여 여권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만약 대리인이 수령하러 갈 경우 여권명의인과 대리인 모두 신분증 및 접수증, 위임장을 준비하여 방문하셔야 합니다.

 

 

02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여권 재발급은 온라인에서도 신청 가능하지만, 만18세 미만 미성년자와 생애 최초 전자여권 신청자 등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합니다. 또한 영문 이름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도 반드시 창구 방문이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여권 수령은 반드시 창구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정부24 로그인

 정부24 홈페이지(www.gov.kr) 접속 후 공공인증서, 간편인증서 등 본인인증 수단을 사용하여 로그인합니다.

 

 

정부24 > 여권재발급 검색

 검색 창에 "여권재발급"을 입력하고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기타 여권재발급 관련 다른 검색 결과를 선택하고 [신청] 버튼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안내 사항 확인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전 관련 안내 사항을 확인합니다. 특히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신청 불가 사유에 해당하는지 잘 확인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자 정보 확인 > 민원신청하기

 정부24 로그인 정보로 "신청자 정보"는 자동 입력되어 있습니다.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효기간 남아 있는 여권소지자 안내 확인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6개월 미만 포함) 경우 위와 같이 기존에 발급받은 유효한 여권이 있으며, 신규 여권 수령할 때 반드시 기존 여권을 지참해야 한다는 주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계속 신청하시겠습니까? 하단의 [예] 버튼을 클릭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이용약관 동의

 여권 재발급 신청 관련 이용약관에 모두 동의합니다.

 

 

여권 재발급 신청 개인저보입력

①  본인 연락처(핸드폰)를 입력합니다.


② 여권 종류, 여권기간, 여권면수, 수령기관선택을 선택합니다. 여권이 발급되면 본인이 직접 방문 수령이 필요하고, 선택한 수령기관은 추후 변경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③ 긴급연락처를 입력합니다. 보통 부모님, 형제자매, 배우자 등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④ 여권 규격에 맞는 사진을 등록합니다.


⑤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을 완료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지 않은 경우 입국을 허가하지 않는 나라도 많습니다.

 

 당분간 해외여행 계획이 없더라도 평소 자신의 여권의 유효기간을 확인하여 미리 재발급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여권 유효기간만료 알림" 서비스를 신청해두면 여권 유효기간 만료 예정 사실을 등록한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통지받을 수 있습니다.

 

[Tips/Life Information] - 여권번호 조회 및 유효기간만료 사전 알림 서비스 신청 방법

 

여권번호 조회 및 유효기간만료 사전 알림 서비스 신청 방법

Life - 여권번호 조회 및 유효기간만료 사전 알림 서비스 신청 방법  세계 각국이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 전환) 시대를 맞아 입국 규정 간소화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우리나라 정부도 입국 규정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