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컴오피스 한글 로고

HowTo - 한글 수식 문자가 깨질 때 간편하게 해결하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에서 문서 작성 중 수학 기호를 사용하여 수학적 관계를 나타낼 때 '수식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문서 폰트와 수식에서 사용되는 폰트는 다릅니다. 따라서 한글 문서에서 제공하는 폰트(수식)가 없으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한글 설치 시 시스템에 함께 설치되는 폰트이지만,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여러가지 문제로 해당 폰트가 제거된 경우 수식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고 외계어처럼 이상한 형태로 표시되곤 합니다.

한글 문서에서 수식을 삽입할 때 깨지는 경우 폰트 설치로 해결하기

 먼저 한컴오피스 한글 문서에서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본문 예시 이미지에서 사용된 한글 프로그램은 2018 버전이며 사용 중인 버전에 따라 메뉴 구성 등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글 수식 입력

 한글 문서에서 [입력] 탭에서 [수식] 리본 메뉴를 클릭하고 원하는 수식을 삽입합니다.

 

 

한글 문서 수식 문자 깨짐 발생

 수식 목록에서 선택한 미리보기와 달리 이상한 형태로 표시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한글 문서에서 사용하는 수식 폰트가 제거되었거나 문제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문서에 삽입된 문서를 두 번 클릭합니다.

 

 

HYhwpEQ 폰트에서 수식 깨짐 발생

 삽입된 문서를 두 번 클릭하면 '수식 편집기' 창이 열립니다. 편집기 창에서 현재 수식에 사용된 폰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폰트 이름은 "HYhwpEQ" 입니다.

 

 

수식 편집기에서 HancomEQN 글꼴 적용 시 정상 표현

 수식 편집기에서 폰트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HancomEQN" 폰트를 선택해보면, 사용자가 선택한 수식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폰트를 설치하면 해결됩니다.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압축 파일 안에는 HYhwpEQ 및 HancomEQN 폰트가 함께 들어있습니다.

 

HYHWPEQ.zip
0.21MB

 

HYHWPEQ.TTF 글꼴 다운로드 후 설치

 시스템에 폰트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압축을 해제하고 폰트 파일(.TTF) 두 번 클릭하면 위와 같이 폰트 미리보기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설치(I)] 버튼을 클릭하거나, 폰트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설치]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Windows 글꼴에서 정상 설치 여부 확인

 제어판의 글꼴에서 확인해보면 "HYhwpEQ" 폰트가 시스템에 정상적으로 설치 완료되었습니다.

 

 

HYhwpEQ 글꼴 설치 후 수식 정상 표현

 시스템에 폰트 설치가 완료되면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하여 실행 중인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을 종료 후 다시 시작합니다. 한글 프로그램 실행 후 동일한 방법으로 [입력 > 수식 > 분수/지수(B)] 메뉴를 클릭하여 문서에 수식을 삽입해보면, 아까와 달리 수식이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