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에서 암호 없이 BitLocker 드라이브를 잠금해제 하는 방법

 Windows에서 드라이브를 암호화하려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BitLocker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암호화로 내부 디스크 또는 이동식 드라이브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된 이후에는 해당 드라이브 잠금을 해제하고 액세스 하려면 암호 또는 복구 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암호를 잊어버리는 것은 매우 흔한 일입니다. 이 때문에 BitLocker를 이용하여 드라이브를 암호화하는 동안 복구 키를 제공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만약 암호와 복구 키를 모두 분실한 경우 드라이브를 잠금 해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는 다른 사용자가 내 동의 없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도록 감수해야만 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암호를 잊었더라도 복구 키를 잘 보관하고 있었다면 몇 번의 클릭만으로 BitLocker 드라이브를 잠금 해제하고 암호를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복구 키를 사용하여 BitLocker 드라이브 복구 및 암호 변경하는 방법

 BitLocker로 암호화된 드라이브를 잠금 해제하기 위해서는 복구 키가 필요합니다. 인쇄 또는 텍스트 파일로 저장한 경우 이 복구 키를 먼저 찾아 준비합니다. 드라이브 잠금 해제 후 잊어버린 암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itLocker 복구 키를 사용하여 복구하는 방법

 복구 키를 인쇄하지 않고 파일로 저장한 경우 사용자가 임의로 파일을 이동하지 않았다면 복구 키 텍스트 파일은 암호화되지 않은 드라이브에만 저장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itLocker 복구 키

 복구 키가 저장된 텍스트 파일을 열고, 복구 키를 선택하고 단축키 Ctrl + C 키를 이용하여 클립보드에 복사합니다.

 

 

파일 탐색기 > BitLocker 암호화 드라이브 두 번 클릭

 키보드 단축키 Win + E 키를 이용하여 파일 탐색기를 열고, BitLocker 드라이브를 두 번 클릭합니다.

 

 

잠금 해제 창 > 기타 옵션

 BitLocker 드라이브 잠금을 해제하기 위해 암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암호를 잊었으므로 암호 입력 필드 하단의 [기타 옵션]을 선택합니다.

 

 

복구 키 입력 옵션

 다음으로 [복구 키 입력]을 선택합니다.

 

 

48자리 복구 키 입력 및 잠금 해제

 '48자리 복구 키' 입력 창이 표시되면 입력 필드에 복사한 '복구 키'를 붙여넣고 [잠금 해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BitLocker 복구 완료

 복구 키가 정확하면 BitLocker 드라이브가 즉시 잠금 해제됩니다.

 

 

2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 재설정

 암호 없이 BitLocker 드라이브를 잠금 해제한 경우 암호를 재설정하거나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BitLocker 관리

 파일 탐색기에서 BitLocker 암호화된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BitLocker 관리] 옵션을 선택합니다.

 

 

BitLocker 암호 변경

 'BitLocker 드라이브 암호화' 창에서 해당 드라이브의 [암호 변경] 옵션을 선택합니다.

 

 

"잊어버린 암호 원래대로 설정(R)" 옵션

 '암호 변경' 창에서 [잊어버린 암호 원래대로 설정(R)] 옵션을 선택합니다.

 

 

암호 재설정

 이제 암호 입력 및 암호 다시 입력 필드에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마침(F)] 버튼을 클릭합니다.

 

 

암호 변경 완료

 "암호가 변경되었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면, BitLocker 암호를 성공적으로 재설정한 것입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닫습니다.

 

 참고로 '복구 키'가 있는 한 Windows 11에서 BitLocker 드라이브를 복구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또한 암호를 재설정한 이후에도 복구 키는 여전히 유효하며, 별도로 새로운 복구 키를 생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IT/How to] - 윈도우11 BitLocker 암호화 활성화 or 비활성화 방법

 

윈도우11 BitLocker 암호화 활성화 or 비활성화 방법

HowTo - Windows 11에서 BitLocker 암호화 활성화 or 비활성화 방법 Windows 11에서 BitLocker는 암호화를 통해 추가 보안 계층을 추가하여 장치와 파일을 무단 액세스로부터 보호합니다. 암호화를 사용할 때

forbes.tistory.com

[IT/How to] - 윈도우11 BitLocker 복구 키를 백업하는 방법 (로컬 및 Microsoft 서버)

 

윈도우11 BitLocker 복구 키를 백업하는 방법 (로컬 및 Microsoft 서버)

HowTo - Windows 11에서 BitLocker 복구 키를 백업하는 방법 암호화는 데이터를 잠금 해제 할 수 있는 적절한 키 없이는 읽을 수 없도록 데이터를 난독화하는 수단입니다. 실질적으로 이는 암호화된 메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