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Realty - KB 부동산 시세 확인, 최장 5년까지만 확인 가능?

KB 부동산 시세를 이용해 대략적인 시세뿐만 아니라 주택 담보대출을 받을 경우 대출 가능 금액을 산정해보기 위한 기본적인 근거 자료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자료는 매도, 매수 호가가 아닌 실제 거래가격을 기준으로 평균 가격을 산정하여 산정되므로 실제 매물 가격과는 다르지만, 금융권에서도 대출 실행을 위해 기준으로 삼는 자료인만큼 신뢰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각종 스마트폰 앱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국토교통부 실거래 사이트 등 실제 거래되고 있는 부동산 가격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그러나 부동산 구매시 대출 없이 100% 현금만으로 구매하는 분들을 매우 드물며, 대출을 받기 위한 매수 희망 부동산의 대출 가능 금액을 예상하기 위해 확인이 꼭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KB 시세를 이용하며 한가지 아쉬운 점은 시세 확인이 최장 5년 밖에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매수희망 부동산 실거래 가격을 엑셀로 정리하여 평균 가격을 정리하곤 했지만, 기간제한 없이 KB 시세를 확인 하는 방법을 알게되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KB 시세, 조건 추가로 기간제한 없이 조회

KB 국민은행 시세 확인을 위해 'KB 부동산 Liiv ON(nland.kbstar.com)'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KB 부동산 리브온 사이트 상단 메뉴 중 [시세] 메뉴를 선택합니다.



▼ 매수 희망 부동산의 '시/도, 시/군/구, 읍/면/동' 선택하시거나, 지도에서 해당 지역을 선택하신 후 상세 지역을 선택합니다.



▼ 우측에서 매수 희망 아파트를 선택하신 후 시세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 조정대상지역 지정 후 오히려 가격 상승중인 평촌의 아파트 시세입니다. 원하는 과거 시세를 확인하기 위해 아파트 명 옆의 [과거시세조회] 버튼을 선택합니다. 



과거시세조회 팝업창에서 조회조건을 설정하여 시세 확인이 가능합니다.



▼ 기간선택 부분에서 기간 선택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과거시세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매매가 및 전세가의 과거 상위평균가, 일반평균가, 하위평균가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가 있으며, 밑으로 스크롤을 내려보시면 기준월별 가격 확인이 가능합니다.



▼ KB 시세의 경우 최장 5년 밖에 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었죠? 2013년부터 2018년, 즉 5년 이상 기간설정 시 아래와 같이 '조회기간은 최장 5년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라는 안내 메시지 창과 함께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 과거시세조회 팝업창에서 URL을 드래그하여 복사합니다. (Drag > Copy)



▼ 과거시세 조회 팝업창의 URL을 복사하셨다면, 새 탭에서 붙여넣기 후 다음 주소 마지막 줄에 원하시는 조회시작, 조회종료 날짜를 입력하세요. 



가령 2013년 10월 ~ 2018년 9월까지 조회를 원하신다면, [&조회시작년도=2013&조회시작월=10&조회종료년도=2018&조회종료월=9]를 입력하신 후 Enter key를 눌러주세요.



※ 조회시작년도=, 조회시작월=, 조회종료년도=, 조회종료일= 부분에 원하시는 기간의 연도,월을 입력하시는 게 중요하며, 각각의 조건 끝에 &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 주소 복사 > 붙여넣기 후 조건 추가 입력 후 Enter를 눌러 이동한 화면입니다. 기간 입력 폼을 통해 조회했던 것과 달리 5년 이상 설정했던 시세 조회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 PC 환경, 브라우저 종류 등에 따라 아래와 같이 URL 주소에서 '한글'로 입력된 부분이 이상한 문자로 입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종의 인코딩 문제로 한글이 저렇게 표현되는 것일뿐입니다. 


주소창에 그대로 입력하여 위에 설명드린 '조건'을 추가로 입력하여 조회하셔도 정상적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래도 한글로 입력된 주소로 조회하고 싶다면 문자 인코더, 디코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변환된 주소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http://meyerweb.com/eric/tools/dencoder/ 이 곳을 통해 변환하실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지금까지 기간 제한 없이 원하는 기간동안의 KB 부동산 시세를 조회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