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면 돈이다! 출산가구 전기요금 감면 혜택

출산가구 복지를 위한 주택용 전기요금 할인 특례를 시행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저출산 극복을 위한 정부 정책의 일환으로 출산가구에 대한 전기요금 감면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매월 전기세 30% 할인으로, 그것도 겨우 16,000원 한도(하계 7월~8월 한시적 20,800원)로 저출산을 해결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 들긴합니다. 그러나 출산으로 지출이 많아진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은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 지난 2017년부터 출산가구에 대한 할인 제도를 만들었지만 아직도 이를 알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가구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 전기요금 할인 대상가구 및 지원기간이 지나 현재까지도 신청하지 않은 가구도 많다고 하죠?



미미하긴 하지만 전기요금 할인이 3세 이하로 확대되었습니다.


출산가구 전기요금 감면 지원기간을 기존 1년에서 3년까지 확대되었으며 출생일로부터 1년 미만인 영아포함가구에서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인 영아 포함 가구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즉 36개월 미만, 3년 미만인 영아가 포함된 가구라면 전기세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동안 문제로 지적되던 태어난 나이의 주민등록 거주지에만 할인 혜택이 주어진 탓에 거주지 외 장소에서 산후조리, 육아를 할 경우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없었지만, 주민등록상 주소가 아닌 실거주지에 대해서도 출산가구 요금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 신청 후 거주지 이동으로 혜택을 받지 못했던 가구라면 가까운 한전지사 또는 한전고객센터(123)로 주소지 변경만하면 간단한 확인절차를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번호가 없는 아파트 전기요금 감면 신청 방법

전기요금을 아파트 관리비로 납부하는 고압 APT 주택용 고객은 각 가구 별 고객번호가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보통 출생신고 시 주민센터에서 함께 전기요금 감면 신청을 함께 진행하지만, 고객번호를 알수가 없으니 등록에 어려움이 있죠.


아파트 전기세 감면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한전고객센터 국번없이 123, 휴대폰은 거주지 지역번호(예: 서울 02-123, 경기 031-123)와 함께 전화하여 출산가구 감면 신청하고, 관리사무소에 동호수와 함께 신청내용을 통보만 하시면 됩니다.


Q. 관리비에 전기세가 포함되는 주택이라면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한전고객센터(지역번호+123) 전화 후 출생아이 거주지(전입)의 주소와 생년월일 및 몇가지 정보 이용동의 과정을 거치고 신청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주면 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동호수와 함께 출산가구 감면 신청 사실을 알려주면 끝. 간단하죠?

물론 관리사무소에 고객번호를 문의한 뒤 인터넷 한전 사이버지점을 통해 직접 등록하는 방법도 있지만, 전화 통화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니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정상적으로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에 전기세 할인가정이란 표시가 보이고, 할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산가구 할인 사이버(인터넷) 신청 방법

대기 시간이 긴 한전 고객센터에 전화하지 않고, 또 한전 지사 방문 없이도 인터넷 한전 사이버지점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가입이 필요하고, 납부번호(조회가능)를 알고 있어야만 신청 가능합니다. 즉 관리비에 전기요금이 포함된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다면 지사 내방 또는 고객센터 전화로 신청하는 것이 편할 수 있지만, 꼭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고 싶다면 관리사무소에 거주지 동호수의 개인고객번호를 문의하시면 됩니다.


한전 사이버지점 사이트 접속 후 [대가족/다자녀/출산가구 요금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출산가구 요금 신청 안내사항을 읽어보신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하세요.


한전 사이트 회원가입이 되어 있다면 로그인, 아직 회원이 아니라면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부터 진행해주세요.


개인정보 입력 시 출산가구 요금 감면을 위해 거주지 주소를 정확히 입력하시고 회원 가입을해주세요.


회원 가입을 완료한 후 [KEPCO 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해주세요.


처음 접속한 한전 사이버지점 화면과 조금 달라졌죠? 로그인 후 한전 홈페이지로 접속되어 그렇습니다. 상단의 사이버지점 메뉴를 선택하여 이동하거나, 서비스 바로가기에서 더보기버튼을 눌러보면, 출산가구 요금감면 신청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바로가기에서 더보기 선택 후 [대가족(3자녀)할인 신청]을 선택해주세요.



회원가입 → 로그인 또는 비회원 로그인 후 신청 가능하며, 주민등록등본은 별도로 제출하지 않아도 되며, 행정정보 공동이용에 대한 사전 동의에 따라 한전 접수 담당자가 확인 후 처리하게 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사이버지점 출산가구요금 신청 방법을 알아볼게요!


고객번호는 전기 요금 청구서에서 확인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관리비에 전기요금이 포함되어 부과되는 아파트라면 관리사무소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출산가구 요금 감면 신청을 위해 신청정보를 입력합니다.


① 해당 고객번호의 세대주 성명/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신청여부 확인

② 고압아파트(관리비 전기요금 포함 및 청구)는 동호수를 반드시 입력.

③ 가구원 수 선택 후 ④ 세대원 정보를 입력.

⑤ 입력한 세대원 정보로 할인 신청 여부를 확인.

⑥ 출산가구 적용세대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가능 여부 확인.

가구원(세대원) 내역의 영아 정보에서 실거주 신청 여부 예 또는 아니오 선택.

⑧ 실거주지 출산가구 할인 신청인 경우, 영아의 세대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가구원의 '⑦ 실거주 여부 확인'은 주민등록상 주소가 아닌 실거주지에 대해서도 출산가구 요금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정확히 선택해주세요!


모든 신청 정보 입력이 완료된 이후 안내 및 동의 사항 체크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관리비에 전기요금이 포함 청구되는 아파트에서 관리사무소에 문의해도 세대 정보가 한전 시스템(←관리사무소)에 사전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 정상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관할지사 접수 담당자가 확인 후 재등록 처리하게 된다고 합니다.


한전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할 경우 대기 인원이 많아 전화 연결이 어려움 겪는다면 사이버지점을 통한 신청 방법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직접 한전 지사에 내방하여 신청하고자 한다면 아래 첨부 문서를 미리 작성하여 가시면 보다 편리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