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말정산까지 남은 한 달, 제로페이로 소득공제 극대화

 요즘 식당이나 카페 등 계산대 옆에 QR코드가 있는 경우가 많죠? 평소 무관심하게 그냥 지나쳤던 분들이라면 연말정산까지 남은 한 달 동안 소득공제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안내판이니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세법 개정안에서 제로페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2020년(2019년 귀속) 연말정산부터 제로페이 결제액은 현금,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결제수단 공제율이 가장 높은 40% 소득공제율을 적용합니다.


 아직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최소 사용액 즉, 연간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하여 사용하지 못했다면, 각종 혜택이 큰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초과 달성 이후에도 신용카드 피킹률에 따라 오히려 제로페이보다 더 큰 혜택을 받을 수 있죠. 그러나 대부분의 신용카드의 피킹률이 4~5% 미만이며, 본인이 보유한 신용카드 혜택이 4~5%에 미치지 못한다면 제로페이 사용을 극대화하여 40% 소득공제율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13월의 월급을 기대한다면 제로페이 혜택을 적극 활용해야겠죠? 오늘은 연말정산까지 남은 단 한 달의 시간동안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제로페이 혜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제로페이란?

소상공인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 서울시 및 17개 지방자치단체, 금융회사와 민간 간편결제 사업자가 협력하여 만든 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제로페이는 일종의 현금 결제와 비슷한 방식이지만, 현금을 가지고 다니거나 일일이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는 번거로움 없이 간단하게 QR코드를 찍어 결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 카드결제와 달리 카드사 및 VAN사를 거치지 않고 가맹점과 소비자간 직접 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판매자의 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덜어지고, 그만큼 소비자에게도 다양한 혜택이 돌아갑니다.


 제로페이를 사용하면 소상공인 가맹점인 경우 사용액의 40%, 일반 가맹점인 경우 사용액의 3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에서 현금 및 체크카드 30%, 신용카드는 15% 소득공제율을 적용 받는 것과 비교해보면 훨씬 유리한 것이죠.


 전통시장이나 대중교통비와 마찬가지로 40%의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거기다 전통시장과 함께 100만원 한도를 추가로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가령 총 급여가 4,000만원인 근로자가 신용카드로 1,200만원을 사용했다면 30만원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신용카드로 1,000만원을 사용하고, 제로페이로 200만원을 사용했다면 공제액은 무려 80만원이 됩니다.


 또한 총 급여가 7,000만원 이하인 근로자는 신용카드 등 공제 한도가 300만원이지만 제로페이를 사용할 경우 100만원 추가 한도를 적용 받아 최대 400만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기준은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광업,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은 상시근로자 수 10인 미만 사업자, 그 외 업종은 상시근로자수 5인 미만 사업자를 말합니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만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사업자 번호를 가진 법인이나 개인사업자라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로페이 사용시 무조건 40% 소득공제율을 적용 받을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40%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결제시 '소상공인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일반 가맹점인 경우 기존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중 혜택이 더 많은 결제 수단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그 밖에도 제로페이로 결제시 서울대공원과 서울식물원 등 문화시설과 공용주차장 등 공공시설 이용료를 최대 30%까지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은 제로페이 가맹점이 많지 않지만 요금할인 대상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 잘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제로페이 사용 방법은?

제로페이 전용 앱, 은행 앱, 핀테크 앱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는 제로페이 전용 앱 뿐만 아니라 신한은행 SOL, 기업은행 i-ONE 뱅크와 같은 은행앱과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 핀테크 앱을 통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네이버 앱 하나쯤은 설치하셨죠? 핀테크 앱을 통해서 결제하려면 미리 해당 앱에서 제로페이 사용시 이체 될 계좌번호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직접 사용해보니 제로페이 가맹점이 많지 않고, 설령 제로페이 QR코드 안내판이 있다라도 제로페이 사용을 어려워 하는 직원분들이 많았습니다. 제로페이 결제 승인을 위해서는 관리자 앱이 필요하고, 직원들 역시 휴대폰에 앱을 설치하고 관리자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더라구요.


 보통 매장에서 사용하는 POS 기기에 제로페이 기능을 탑재하지 않고, 개인 스마트폰 앱에서 일일이 승인을 해야하는 불편함 때문에, 아무리 가맹점 수수료가 없더라도 사장님이 아닌 이상 직원들은 제로페이 결제를 꺼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아직 제로페이가 활성화되지 않아 발생하는 불편함이라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많은 소비자가 제로페이를 이용하고, 가맹점 수 또한 늘어나면 차차 개선되어 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 집, 회사 주변에 제로페이 가맹점이 어딨을까 궁금하다면, 제로페이 홈페이지의 가맹점 찾기 서비스를 이용해서 어떤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을지 미리 검색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연말정산 40% 소드공제율을 적용 받을 수 있는 제로페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