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에서 로그온 할 때 이전 폴더 창을 복원하는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며 응용 프로그램 설치, 레지스트리 편집, 업데이트 등을 수행하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Google Chrome 브라우저는 탭 그룹을 저장하고 다시 시작할 때 복원하거나, 한 번의 빠른 설정 변경으로 현재 열려있는 모든 탭을 기억하고 크롬 브라우저를 시작할 때 닫기 직전 탭을 모두 자동으로 열 수 있습니다.

 

[IT/How to] - 크롬 항상 이전에 열린 탭을 여는 방법 (중단한 위치에서 계속)

 

크롬 항상 이전에 열린 탭을 여는 방법 (중단한 위치에서 계속)

HowTo - 크롬 이전에 열린 마지막 탭 항상 열기  Google 크롬에서 여러 개의 탭을 열고 작업하던 중 업데이트 또는 기타 프로그램 오류 발생으로 PC를 다시 시작해야 하거나, 로그아웃을 해야 할 때,

forbes.tistory.com

[IT/How to] - 크롬 탭 그룹 저장하고 다시 시작할 때 복원하기

 

크롬 탭 그룹 저장하고 다시 시작할 때 복원하기

HowTo - Chrome 탭 그룹 설정 후 저장하여 계속 사용하는 방법  탭 그룹 기능은 한 번에 여러 사이트를 접속할 때 또는 개인용 및 업무용으로 탭을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탭 그룹을 사

forbes.tistory.com

 시스템을 다시 시작할 때 인터넷에서 검색한 자료를 따로 보관해야 할 필요가 없죠. 특히 예기치 않은 오류로 시스템이 자동으로 다시 시작되어도 항상 마지막으로 열려있던 탭을 다시 열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처럼 Windows 파일 탐색기(폴더) 역시 이전 폴더 창을 자동으로 복원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거의 매일 파일 탐색기를 사용합니다. 사실 가정이나 회사에서 항상 여는 특정 폴더를 가지고 있죠. 예를 들어 컴퓨터를 시작한 직후 여는 몇 개의 폴더는 내 워크플로에 속합니다. 문서를 작성하거나, 이미지를 편집해야 할 때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서는 이 폴더를 열어야 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폴더나 마지막으로 연 폴더 창을 수동으로 매번 여는 대신 자동으로 열리도록 Windows 운영 체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가 로그온할 때 이전 폴더 창을 항상 복원하도록 설정할 수 있죠.

열려있던 폴더 창을 로그온할 때마다 다시 복원하기

 사용자가 폴더를 닫지 않고 시스템을 종료, 다시 시작할 때 직전 사용하던 폴더 창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폴더를 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열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폴더 옵션에서 이전 폴더 창 복원 켜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이전 폴더 창을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을 활성화 할 수도 있지만, 파일 탐색기 폴더 옵션에서 이전 폴더 창 복원 옵션을 쉽게 켤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옵션

 키보드 단축키 Win + E 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열고, 상단의 [···] 메뉴 버튼을 누른 뒤 [옵션]을 선택합니다.

 

 

폴더 옵션 > 로그온 시 이전 폴더 창을 복원 활성화

 "폴더 옵션" 창에서 [보기] 탭으로 이동합니다. "고급 설정" 목록에서 다양한 옵션을 볼 수 있으며, 여기서 "로그온 시 이전 폴더 창을 복원" 옵션을 찾아 선택한 다음 [적용(A)][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Windows 11 시스템을 다시 시작할 때 로그온 후 폴더 창을 자동으로 복원합니다. 다만 종료, 다시 시작 또는 로그아웃하는 동안 복원하려는 폴더는 닫지 않아야 합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이전 폴더 창 복원 켜기

 폴더 옵션을 통해 간편하게 수행할 수도 있지만 드물게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한 사용자도 있습니다. 이전 폴더 창을 복원하는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의! 레지스트리 값을 잘 못 수정할 경우 이로 인해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전 반드시 레지스트리 키를 백업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regedit"를 입력하여 실행하거나, Windows 시작 메뉴를 열고 "regedit"를 입력하고 검색 결과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 앱을 클릭하여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Explorer > Advanced 키(폴더)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다음 경로를 복사하여 상단 주소 표시줄에 입력하여 이동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REG_DWORD(32비트) 값 생성

 왼쪽 사이드바에서 "Advanced" 폴더(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 값(D)] 옵션을 선택합니다.

 

 

REG_DWORD 값의 이름은 "PersistBrowsers"로 지정

 새롭게 생성한 REG_DWORD 값의 이름은 "PersistBrowsers"로 지정합니다.

 

 

PersistBrowsers 값 두 번 클릭 후 "1"로 값 데이터 변경

 생성된 PersistBrowsers 값을 두 번 클릭하고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 입력 필드에 "1"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다시 시작

 레지스트리 편집기 앱을 닫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변경된 사항을 적용합니다. 이제 시스템을 다시 시작, 종료 후 시작, 로그아웃 후 로그온할 때 이전 폴더 창이 자동으로 복원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