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파일 탐색기를 열면 항상 최소한의 권한으로 열립니다. 사용자 계정이 관리자 권한 소유 여부와 상관없이 파일 탐색기는 파일 및 폴더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권한만 갖습니다. 높은 권한이 필요한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UAC(User Access Control)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또한 소유권 및 권한 문제로 파일 및 폴더를 삭제할 수 없는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가지 이유로 파일 탐색기를 관리자로 실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Windows 11 클린 설치 후 설치 할 프로그램이 많고 UAC 프롬프트를 신경 쓰고 싶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파일 탐색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것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일반 프로그램과 달리 파일 탐색기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옵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 시작 메뉴에서 파일 탐색기 옵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옵션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이는 Microsoft에서 의도적으로 권한 행사를 제한한 것이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옵션이 없으므로 Windows 11에서 파일 탐색기를 관리자로 열려면 간단한 트릭을 이용해야 합니다. 다행인 것은 타사 도구를 이용하여 정말 쉽게 수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파일 관리를 위해 파일 탐색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여는 방법

 파일 탐색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려면 최소 권한으로 실행되게끔 제한된 레지스트리 값을 수정해야 합니다. 문제는 수정하려는 레지스트리 키가 보호되어 있다는 것이죠. 즉, 관리자 계정으로도 해당 키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보호된 레지스트리 키 값 편집
<보호된 레지스트리 키 편집 오류>

 따라서 약간의 트릭을 사용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TrustedInstaller' 권한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타사 도구를 이용할 것입니다. TrustedInstaller는 권한 측면에서 시스템에서 가장 높은 사용자 계정이므로 보호된 정보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방법의 장점은 편집 작업을 위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레지스트리 키의 소유권을 획득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작업을 수행하기 앞서 레지스트리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 레지스트리를 복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파일 탐색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여는 방법

 소유권 변경, 권한 획득 등의 작업 없이 TrustedInstaller 계정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타사 도구가 필요합니다. 이미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면 본문에 알려드린 프로그램을 추가로 다운로드할 필요는 없습니다.

 

Advanced Run 타사 도구

 TrustedInstaller 권한을 사용하기 위해 여기서는 'Advanced Run' 타사 도구를 사용합니다. 프로그램 실행 후 다음과 같이 옵션 지정 후 [Run] 버튼을 클릭하여 TrustedInstaller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 Run Mode : Command Prompt - Execute command prompt
  • Run As : TrustedInstaller

 

 제작사 홈페이지(NirSoft)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지만 보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IT/How to] - 윈도우11 명령 프롬프트 또는 PowerShell을 TrustedInstaller로 실행하는 방법

 

윈도우11 명령 프롬프트 또는 PowerShell을 TrustedInstaller로 실행하는 방법

HowTo - Windows 11에서 TrustedInstaller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는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TrustedInstaller" 계정을 사용하여 명령을 실행할 수 있지만, 작업을 더 쉽게 하기 위

forbes.tistory.com

 

 

TrustedInstaller 계정으로 실행한 명령 프롬프트

 TrustedInstaller 권한으로 실행한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regedit"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gt;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복사 및 붙여넣기 후 Enter 키를 눌러 이동합니다.

 

HKEY_CLASSES_ROOT\AppID\{CDCBCFCA-3CDC-436f-A4E2-0E02075250C2}

 

 

RunAs REG_DWORD 값 이름 바꾸기

 오른쪽 창에서 "RunAs" REG_DWORD 값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이름 바꾸기(R)]를 선택합니다.

 

 

RunAs -&gt; RunAs_bak 이름 변경

 해당 값의 이름은 "RunAs"에서 "RunAs_bak"으로 변경합니다.

 

 

시스템 다시 시작

 변경 후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작업 관리자 &gt; 새 작업 실행 &gt; explorer.exe 입력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시스템이 다시 시작되면 파일 탐색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방법으로, 예를 들어 작업 표시줄 또는 바탕 화면의 파일 탐색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Win + E 키를 누를 경우 일반적인 최소 권한으로 실행됩니다.

 

 따라서 키보드 단축키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열고 [새 작업 실행]을 누른 뒤 '새 작업 실행' 상자에서 "explorer.exe" 입력합니다. 이때 "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 체크 박스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TrustedInstaller 권한으로 실행한 파일 탐색기

 이제 관리자 권한(TrustedInstaller)으로 파일 탐색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파일 탐색기 관리자 권한 실행 여부 확인 방법

 파일 탐색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했으나, 사용자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특별한 점은 없습니다. 따라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것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다음 단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 실행 &gt; 자세히 탭 이동 &gt; 열 선택

 키보드 단축키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열고 [자세히] 탭으로 이동합니다. 일반적으로 '승격됨' 항목은 표시되지 않으므로, 열 영역 아무 곳이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열 선택(S)]을 선택합니다.

 

 

&quot;승격됨&quot; 열 선택 후 OK

 '열 선택' 팝업 창에서 "승격됨" 항목의 체크 박스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explorer.exe 프로세스에 대한 승격됨 &quot;예&quot; 확인

 이제 "explorer.exe" 프로세스를 찾습니다. 목록에서 아무 프로세스를 선택한 다음 키보드 E 키를 누르면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목록에서 "승격됨" 열을 살펴보면, 파일 탐색기 프로세스가 "예"라고 표시되면 해당 파일 탐색기는 관리자로 실행된 것입니다.

 

 

3 파일 탐색기 레지스트리 키 원복

 이제 더이상 파일 탐색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 필요가 없다면 수정된 레지스트리 값을 원복하거나 백업한 레지스트리를 복원하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gt; RunAs_bak 우클릭 &gt; 이름 바꾸기

 Advacned Run 등 타사 도구를 이용하여 TrustedInstaller 권한으로 실행한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CLASSES_ROOT\AppID\{CDCBCFCA-3CDC-436f-A4E2-0E02075250C2}

 

 "RunAs_bak" 값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이름 바꾸기(R)]를 선택합니다.

 

 

RunAs_bak -&gt; RunAs로 변경(원복)

 이름을 "RunAs"로 변경하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은 다음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파일 탐색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방법은 이처럼 매우 간단합니다. 작업 표시줄 또는 바탕 화면의 파일 탐색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Win + E 키를 누르는 등 일반적 방법으로 파일 탐색기를 실행한 경우 최소 권한으로만 탐색기를 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경된 레지스트리 값을 원복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시스템 파일을 잘못 수정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파일 삭제 등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관리자 권한으로 파일 탐색기를 열면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하고 사용하는 것임을 주의해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 중요한 데이터가 손상되거나 시스템을 부팅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관리자 권한으로 파일 탐색기를 사용할 경우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