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 내역 확인하고 엑셀로 내려 받는 방법

 올해 초 연말정산에서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제외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는 뉴스로 떠들썩했었죠?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지속 여부를 판단하는 일몰 규정으로, 1999년 9월 도입 이후 일몰 시기가 도래할 때마다 9차례 연장했습니다.


 다행히 이번에도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연장하기로 했으며, 연장 기한은 3년으로 했습니다.


 그러나 언젠가는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종료될 것이고 카드 대신 현금영수증으로 소득공제 비율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해야 할것 같습니다. 특히 현금영수증 발급을 깜박하거나 사업주가 고의로 누락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오늘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현금영수증이 정상적으로 발급 되었는지, 또 그동안 사용한 내역을 한눈에 확인하고 관리하기 쉽도록 엑셀로 내려받을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 홈페이지 접속 및 등록된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 후 메인 화면의 빠른 실행 메뉴에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를 클릭합니다.

※ 국세청 홈택스 공인인증서 등록 방법이 궁금하다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 페이지의 '조회기간' 옵션에서 일별, 일주일, 월별 중 선택 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원하는 기간동안의 발급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조건이 없습니다.


 만약 연말정산을 앞두고 1년치 내역을 확인하고 싶더라도 [월별]로 매달 조회 후 다운로드한 엑셀 파일을 합쳐서 확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월별 확인 방법은 조회를 원하는 연월 선택 후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조회된 현금영수증 발급 내역을 다운로드 받고 싶다면 [엑셀 내려받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중인 브라우저에 따라 조금 다르지만, 다운로드한 파일을 원하는 경로에 저장하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 예시는 IE 사용 화면입니다.


 엑셀로 다운로드한 2018년 1월 현금영수증 발급 내역입니다. 연간 자료가 필요하다면 불편하지만 월별로 다운로드하여 합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연말정산을 앞두고 현금영수증 발급 내역을 확인시 해당 월에 누락된 자료가 있는지 여부를 기억하기 쉽지 않습니다. 매월 발급 내역을 확인하고 누락된 사항이 있는지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현금영수증 자진 발급시 영수증의 '승인번호, 거래일자, 금액' 이 세 가지 정보가 필요합니다. 현금 결제시 현금영수증 발급이 되지 않았다면 홈택스에서 자진 발급을 위해 반드시 영수증이 있어야 하니 항상 영수증을 받아두는 것을 잊지 마셔야 합니다. 또한 간혹 사업자가 현금영수증 발행 후 의도적으로 취소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자세한 현금영수증 자진 발급 방법 및 발급 거부시 신고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