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세청 손택스 로고

종부세, 15일까지 반드시 납부하세요! 납부지연가산세 주의

 올해 종합부동산세 고지 인원은 74만 4천명으로 전년대비 14만 9천여명 늘었으며, 이미 고지서가 발송되었습니다. 안내문과 함께 고지서를 받은 납세의무자라면 이달 15일까지 반드시 종부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15일까지 납부하지 않을 경우 3%의 납부지연가산세가 부과되고, 세액이 100만원 이상이라면 납부기한이 지난 후 1일마다 0.025% 납부지연가산세가 추가됩니다.


 만약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세액을 일정기간 동안 나눠서 낼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납부할 세액이 250만원을 초과한 경우에만 이용할 수 있고, 6개월 동안 분할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납부세액(250만원) 기준은 농어촌특별세를 제외한 금액이지만, 분납 신청시에는 농어촌특별세도 함께 분납하게 됩니다.


 분납기간은 20년 12월 15일 부터 21년 6월 15일까지이며, 분납기간 동안에는 이자상당액이 가산되지 않으므로, 한 번에 납부가 쉽지 않다면 분할 납부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납신청 대상자가 아니라면 고지서에 기재된 종부세 및 농어촌특별세를 납부기한까지 모두 납부해야 합니다. 금융기관에 방문하실 필요 없이 비대면으로 납부가 가능한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전자납부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손택스 종합부동산세 납부 방법

 종합부동산세 납부기한이 내일로 다가온 만큼 아직까지 깜박 잊고 납부하지 않았다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국세청 손택스 및 모바일 지로 앱으로 납부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PC를 이용한 홈택스 납부 방법이 궁금하다면 지난 글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STEP 01. 손택스 종부세 납세고지서 확인

인증서 로그인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앱 접속 후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 합니다.


납세고지서 확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알림" 메시지에 납세고지가 발송되었단 알림이 표시 됩니다. 클릭하여 고지서를 확인합니다.


종부세 고지서 출력

 나의 세무 알리미에서 "종합부동산세 고지서 출력""송달 완료"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안내문 보기]를 눌러 고지된 납부고지서 이미지를 모바일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PC에서 접속한 국세청 홈택스 우편물 발송 내역을 통해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손택스에서는 송달 여부만 확인 가능했던 것과 달리, 홈택스와 동일하게 고지서 원본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2. 손택스 종부세 조회 및 납부

종부세 신고내역 조회

종합부동산세 납부를 위해 [신고납부]에서 [종합부동산세 신고내역 조회]를 선택한 뒤,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납부하기

납부할 총 건수 및 금액, 세액 조회내역을 확인하고 [납부하기] 눌러 납부를 시작합니다.


약관 동의

"납부세액을 확인했습니다""전체 약관 항목에 동의합니다." 체크 박스 선택 후 [납부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납부 버튼을 누른 뒤 "납부하시겠습니까?" 확인 창에서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STEP 03. 모바일 지로 앱 연결 및 납부

지로앱 연결

납부를 위해 지로앱 연결이 필요합니다. "지로앱을 연결하시겠습니까?" 메시지 창에서 [예]를 누르고, 모바일지로 앱 사용을 위한 권한 허용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지로 카드납부

 모바일 지로 앱 연결 후 국세청 손택스 앱에서 조회된 내역과 비교하여 세액 확인 후, 납부방법을 선택하고 신용카드 결제 또는 계좌이체, 간편결제를 이용해 납부를 시작합니다.


납부대행 수수료

 신용카드의 경우 납세액의 0.8%(체크카드 0.5%) 납부대행수수료가 발생하므로, 별도 카드사 이벤트가 없다면 계좌이체를 진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수수료를 지불하고 신용카드 납부를 원한다면, 카드정보 입력 및 포인트 사용, 할부 여부를 지정하고, 납부를 계속합니다.


계좌이체

 국세 납부 관련 이벤트를 진행하는 신용카드가 없으므로, 계좌이체로 납부를 진행하겠습니다. 납부방법에서 [계좌이체] 선택 후 은행,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입력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납부 전 다시 한 번 정보 확인 후 하단의 "안내사항을 확인하였습니다." 체크 박스 선택 후 [다음] 버튼을 눌러 납부를 계속 진행합니다.


대행수수료 없음

 공인인증서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종합부동산세 납부를 모두 완료합니다.


 종합부동산세 납부기한은 12월 15일, 즉 내일이 납부 마감일입니다. 납부기한을 지키지 못할 시 납부지연가산세가 부과되므로 꼭 기한내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금융기관 방문이 어렵거나, PC를 이용한 홈택스 납부가 어려운 분이라면 스마트폰에서 손택스 앱을 설치한 뒤 간편하게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국세청 손택스 앱을 통해 종합부동산세 고지 전 세액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매년 납부해야 할 각종 세금 때문에 경제적으로 힘들다면, 세금 고지 전 미리 금액을 확인하고 사전에 납부 계획을 세우는 등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