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nternet -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인터넷 발급

 근로자가 근로를 시작하게 되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4대 보험에 가입하게 됩니다. 여기서 4대 보험이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입니다. 각 보험들을 잠시 살펴볼까요?


1  국민연금

 정부가 운영하는 연금제도로 근로자의 소득 일부분을 보험료로 납입한뒤 일정 나이가 되면 평생 매달 소정의 급여를 받는 제도입니다.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이며, 별도의 연금제도가 있는 공무원, 군인, 교직원 등은 가입할 수 없습니다.


2  건강보험

 의료비가 비싼 미국처럼 고액의 진료비 발생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평소 소득의 일부분을 보험료로 납부, 의료 서비스가 필요할 때 건강보험 적용 진료에 대해 혜택을 받는 보험입니다.


3  산재보험

 근로자가 근무중 업무상 재해를 당한 경우 근로자에게 보상을 해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4  고용보험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의 훈련지원, 실업했을 경우 훈련지원, 실업급여 및 육아휴직급여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대 보험 관련 가입 내역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각 소관기관에서 처리함에 따라 가입자들은 사회보험별로 각 공단에서 개별적으로 발급 받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4대 사회보험 포털사이트(www.4insure.or.kr)에서는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를 한 장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대출이나 경력증명용 등 타 기관 제출을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없는 '확인용'으로 발급되지만, 얼마전 2차 모집이 끝난 2019년 경기도 청년 복지 포인트 신청자의 필요 서류에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가 명시된 경우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인터넷 발급

인터넷 검색창에 '4대보험정보연계센터' 또는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로 이동해주세요.


 4대사회보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에서 [개인 비회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 내용을 읽어보신 뒤 동의함체크를 하며 스크롤을 내려보면, 개인 비회원 로그인이 있습니다. 본인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인증]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증명서 발급' 항목 중 [증명서 신청/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증명서 발급과 관련하여 아래 사항을 확인하였습니다.' 문구 옆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4대보험 업무목적을 위한 '확인용'으로 신청 및 발급 되지만, 요구하는 기관에 따라 '타 기관 제출용'이 아님에도 아무런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이나 경력증명 등을 위해 타 기관에서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를 요구했다면, 마음 놓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4대보험 증명서는 각 기관에서 가입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계 받아 제공되는 것으로 과거 특정 시점의 자료를 발급 받을 수는 없습니다. 이경우 각 공단 지사에서 개별적으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확인자' 섹션은 공인인증서 로그인시 자동으로 입력되며, '근무중인 사업장' 역시 직장 선택시 사업자등록번호 및 관리번호는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사업장가입자명부 출력순서 및 주민번호 뒷자리 표시 유무 선택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증명서 발급 신청은 각 기관에서 실시간 정보를 연계 받아 처리되어, 시간이 조금 소요될 수 있습니다. 안내 팝업창을 닫은 후 증명서 상세내역에서 [처리여부] 항목에 '출력가능' 표시를 기다리시길 바랍니다.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 '처리여부'란의 [출력가능] 메시지가 나타나면, 하단의 [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인쇄하시면 됩니다.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이 완료 되었습니다. 증명서는 1회 출력 후 재출력이 불가능하므로, 1부 이상 출력이 필요하다면 인쇄 옵션에서 [매수]를 변경하여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타 기관 제출용 발급이 필요하거나, 각 보험별 증명서 발급이 필요하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한 장으로 발급 받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